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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알림
2021년도 한국학대학원 후기 특별전형
2021년 한국바로알리기 해외 민간단체 및 해외 동문 지원 사업 공모
2021년도 한국학진흥사업 공고
한국학중앙연구원 전경
2021년도 한국학대학원 후기 특별전형
2021년 한국바로알리기 해외 민간단체 및 해외 동문 지원 사업 공모
2021년도 한국학진흥사업 공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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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목록 영역
공지사항
공지사항 게시판목록
2021년도 정부초청외국인장학생(GKS) 모집 안내
2021-03-05
2021년도 후기 특별전형 신입생 모집 안내
2021-03-05
2021년 한국바로알리기 해외 민간단체 및 해외 동문 지원 사업 공모
2021-03-02
2021년도 한국학진흥사업 공고
2021-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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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공고
채용공고 게시판목록
육아휴직 대체인력(행정원) 면접전형 일정 안내
2021-02-23
행정직 채용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 및 면접전형 안내
2021-02-17
사서직 채용 필기전형 합격자 발표 및 면접전형 안내
2021-02-03
행정직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2021-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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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찰공고
입찰공고 게시판목록
한국학중앙연구원 구내식당 위탁 운영 업체 선정 공고
2019-04-10
장서각 RFID자료관리통합시스템 구축 사업 제안요청설명회
2018-11-20
「2018년도 장서각 소장 기록유산 DB구축사업」 간접보조사업자 공모
2018-05-15
2017년도 한국학진흥사업(한국학 세계화 랩 사업) 재공고
2017-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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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안내
공모안내 게시판목록
2021년 한국바로알리기 해외 민간단체 및 해외 동문 지원 사업 공모
2021-03-02
2021년도 제30회 · 제31회 한국문화강좌 참가자 모집
2021-02-03
2020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추가 공모 선정 과제 공고
2020-12-11
2021년도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신규 선정 과제 공고
20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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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모집
원고모집 게시판목록
학술지『장서각』 제45집 원고 모집 안내
2021-01-28
학술지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2021년 여름호(통권 163호) 원고 모집 안내
2021-01-21
학술지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2021년 봄호(통권 162호) 원고 모집 안내
2020-11-11
학술지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2020년 겨울호(통권 161호) 원고 모집 안내
20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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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예방접종 국민께 알려드립니다.
백신 허위조작정보 제보
고위공직자 부패행위 집중신고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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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 소식
연구원 소식 일정
행사일정
행사안내
[조선 후기 물명 집성과 DB 구축] 국내학술회의(온라
2021-02-24 ~ 2021-02-24
2021년도 제31회 한국문화강좌 참가자 모집
2021-08-09 ~ 2021-08-27
2021년도 제30회 한국문화강좌 참가자 모집
2021-07-05 ~ 2021-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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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시무식
가. 일 시 : 2021. 01. 04.(월), 11:00 나. 장 소 : 본관 2층 회의실 다. 식 순 ○ 개 식 ○ 국 민 의 례 ○ 신 년 사 ○ 폐 식 라. 진행방법 : 코로나19 방역조치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시무식 참석인원을 제한(원무위원 및 필수 진행요원만 참석)하고 교직원 및 대학원생은 실시간 온라인 방송을 통해 참여
제19대 원장 안병우 박사 취임식
일정 : 2020-12-21 ~ 2020-12-21
제29회 한국문화강좌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해외한국학지원실에서는 2020년 11월 30일(월)부터 12월 18일(금)까지 3주 동안 제29회 한국문화강좌를 진행하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해외 대학의 한국학 전공 외국인 학부생들이 한국으로 방문할 수 없게 되어 화상회의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한국어 수업과 온라인 한국학 강좌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습니다. 매년 한국문화강좌는 세계 각국에서 25명 정도의 참가자를 선발하여 진행했는데, 올해는 온라인 프로그램의 이점을 살려 총 34개국 40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였습니다.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은 각국의 시차 문제를 고려하여 3개 반으로 나누어 참가자들의 수준에 맞는 밀도 있는 수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매일 오전 9시(아시아 및 남미), 오후 2시(동유럽 및 중동), 오후 4시(서유럽)에 세계 각국의 참가자들이 한국에 있는 한국어 선생님과 만나서 체계적으로 한국어 교육을 받았습니다. 한국학 특강은 한국의 역사, 경제, 영화, K-pop, 국악, 음식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로 편성되었습니다. 분야별 전문가들을 모시고 해당 강의를 녹화한 다음 온라인 교육 사이트를 통해 강의 영상을 업로드하면, 한국문화강좌 참가자 각자가 강의를 찾아서 수강하였습니다.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 상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을 통해 한국어 수업과 한국학 특강을 제공함으로써 해외에서 한국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학생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2020년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0년 11월 26일(목)부터 11월 27일(금)까지 2일 동안 ‘한국학중앙연구원-러시아교육아카데미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러시아 교육부 산하 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유네스코 글로벌 교육위원장인 이바노바 스베틀라나(IVANOVA, V. Svetlana)를 비롯하여, 엘키나 이리나(ELKINA, M. Irina) 국제담당 부소장, 로베르트 이레나(ROBERT, V. Irena) 수석연구원, 프란추조바 올가(FRANCUZOVA, A. Olga) 인문사회연구실 부실장 등 총 4명이 러시아 측 발표자로 참석하였고, 30여 명이 넘는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관계자들이 온라인으로 참가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COVID-19의 세계적 확산의 어려움 속에서 온라인 화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러시아 참가자들은 본원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연구원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함께 첫째 날은 COVID-19 상황에서 양국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논의하였고, 둘째 날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양국의 교육 전망을 논의하였다. 이와 더불어 러시아 측은 본원과의 교육 학술적 교류의 활성화를 위해 향후 보다 적극적인 교육 학술적 교류를 증대해 나갈 방안을 마련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코로나 상황에서 미래 아이들을 위한 교육전문가들의 역할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양국 교육관계자들의 노력이 매우 절실하다는 것에도 의견을 같이하였다. 특히, 러시아 참가자들은 한국의 온라인 교육, 디지털 교과서, 비대면 교육 등에 매우 관심을 갖으면서 양국의 미래 교육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의 개발 전략과 그에 따른 개선 사항들에 대해 매우 깊이 있는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미래 교육의 문제는 어느 한 국가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전 세계가 공통으로 공감하고 개선해야 할 문제라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하였다. 양 기관의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에 참가한 러시아교육아카데미 교육개발전략연구소의 교육 전문가들과 한국 측 참가자들은 COVID-19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한국의 방역시스템과 온라인 교육의 선진성에 극찬을 보내며, 코로나19 펜데믹 상황이 정리되면 반드시 양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경험과 양국의 미래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향후 보다 구체적인 양국의 교육 협력관계 논의를 위한 주제 선정을 네트워크를 통해 협의하기로 약속하였다.
국내 외국인학교 교원 대상 한국 이해 증진 세미나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0년 11월 12일(목) ‘국내 외국인학교 교원 대상 한국 이해 증진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외국인학교(외국교육기관 포함) 교원의 한국 관련 이해증진과 인식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외국인학교 측 발표자 및 토론자의 경우 대면 방식으로 참여하고 그 외에 교원들은 온라인 플랫폼(ZOOM)을 활용하여 참가하였다. 세미나는 함영기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의 개회사, 본원 국제교류처 조융희 처장의 환영사로 시작되었고, 장원석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실장의 사회로 국내 외국인학교의 수업자료, 한국 관련 수업 현황 및 확산 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국내 외국인학교 측 발표자로 Jesica de la O 서울국제학교 교사는 8학년 세계사 수업에 한국의 단군신화를 접목할 방안을 모색하여 교안을 만들고,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교수법을 공유하였고, 서울 프랑스 학교의 Riad REZZIK 교사는 경제와 사회과목에 한국을 관련 내용을 가르칠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The BiBimBac Project’를 통해 소개하였다. 서울 프랑스 학교의 Patrice Germain 교사는 서울 프랑스 학교의 역사-지리 수업에 한국에 관한 내용을 증대시킬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고, 현재 프랑스 사회과 교육과정에는 한국 관련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교사의 재량권과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한국에 대해 가르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한국 측 발표자로는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김다희 연구원이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오류 사례 및 역사-사회 교육과정을 토대로 세계사 수업에 한국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유하였고,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을 통한 미국 교과서 개선성과를 소개하였다. 한편, 서울용산국제학교의 Robert Southard 교사는 토론자로 참여하여 서울용산국제학교에서 진행되는 한국 역사, 문화 교육의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발표자들의 발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또한 서울국제학교의 Tim Gardes 사서도 두 번째 세션의 토론을 이끌었으며, 주로 서울국제학교 도서관에서 이루어지는 다채로운 한국문화 확산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 밖에 한국 관련 강연으로는 배재대학교 Jocelyn Clark 교수가 한국의 전통음악 국악에 대해, 동북아역사재단 독도연구소 최운도 소장은 동해 ‧독도 표기 관련 한국의 지리에 대해 강의하는 시간을 마련하여 참가자들의 관심 주제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내 외국인학교의 사회과 수업자료 제작, 사회과 교육과정 개발에 참여하는 교사 등과 같은 교육 전문가들의 한국 이해도를 높여 교과서 개선 활동의 기틀을 마련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국외뿐만 아니라 국내 외국인학교 교원들과의 인적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향후 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개선, 증·신설을 위해 상호 협력해 나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의미 있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2020년 베트남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세미나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0년 10월 26일(월), ‘베트남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는 코로나19(COVID-19) 사태의 장기화로 ‘ZOOM’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는 베트남에서는 Nghiem Dinh VyHuyen 하노이사범대 역사학과 교수이자 교육출판사 중학교 역사교과서 총괄과 6학년 역사교과서 집필자인 Pham Thi Thanh 박사 및 호치민 국립 인문사회과학대 조명숙 박사가 참여하였다. 한국에서는 김정인 춘천교대 사회과교육과 교수, 신항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박중현 숭실대 사학과 겸임교수가 세미나에 참여하였다. 이번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한국과 베트남 역사교육자들은 양국의 역사 과목에서 양국이 어떻게 기술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향후 베트남 역사교육 과정에서 한국 역사에 대한 추가 증·신설 방안과 추후 구체적인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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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한국학자 초청 연구지원(AKS Graduate Fellowship)은 해외 교육 기관에서 한국학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외국인 및 재외국민 석․박사 과정 학생을 초청하여 6개월간 교육․연구 활동을 지원하는 한국학대학원의 비학위과정 프로그램입니다. 2020. 9. 1. ~ 2021. 2. 28. 기간 동안 지원받을 대상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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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박물관을 원해? [대학교 박물관 투어]
안녕하세요! 한국학중앙연구원 SNS 기자단 제 1기 이영채입니다.최근 인문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들이 높아지면서 박물관이나 미술관, 전시회 등에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저는 박물관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하지만 국립중앙박물관이나 국립민속박물관은 학생 시절 너무 자주 갔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새로운 박물관을 찾아 관람하러 가고 싶다는 생각이 가끔씩 들곤 합니다.저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런 분들께 ‘대학교 박물관 투어’를 추천합니다!대학교 박물관하면 왠지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유물들이 그대로 있을 것 같고,모조품 위주로 전시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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