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18학년도 한국학대학원 전기 입학식 개최

한국학대학원 2018년도 전기 입학식 개최  기념사진
안병욱 원장
서호철 교학처장

한국학대학원은 2018년 3월 2일(금) 11:00 한국학대학원 101호 강의실에서 2018학년도 전기 한국학대학원 입학식을 거행하였다. 안병욱 원장을 비롯한 원내교수와 교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루어진 이번 입학식에는 내국인 59명(석사과정 34명, 박사과정 25명), 외국인 30명(14개국, 석사과정 22명, 박사과정 8명) 총 89명의 학생이 입학하였다. 특히, 이번 신입생 중 자매가 동시에 입학(백성아, 백성원 – 고문헌관리학)하여 눈길을 끌었다.

입학생 선서 사진

국민의례에 이어 서호철 교학처장의 학사 보고와 원장의 입학 허가가 이루어졌으며, 한국사학 박사과정에 입학한 우정 학생 등 89명의 신입생들이 모두 함께 입학선서를 하였다.

안병욱 원장은 식사(式辭)에서 신입생의 입학을 축하하며, 신입생에게 학문연구에 관해 몇가지 당부하였다. 첫째, 학자의 길은 수도승 같은 자세를 필요로 하고, 학문 세계는 고단하면서도 투여해야 할 노력은 한이 없는 고행의 여정이지만, 세상의 흐름과 미래에 대한 깊이 있는 통찰과 인식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을 당부하였다. 둘째, 가장 절정기의 나이에 더 성장하고 더 배우고 더 생각하는 것이 자기 자신을 더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리는 일이므로, 그렇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시간을 확보할 것을 강조하였다. 셋째, 같은 전공, 다른 분야 연구자, 특히 한국학대학원의 세계 여러나라 학우들과 더불어 세상을 분해하고 발전적인 미래를 만들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원장은 끝으로 신입생에게 따뜻하고 안락한 대학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로 식사(式辭)를 마쳤다.

이후 각 전공별 교수 소개에 이어 교수진과 신입생들 간 기념 사진을 끝으로 입학식은 마무리 되었다.

한국학대학원 2018년도 전기 입학식 개최  기념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