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 사람들

정보보안관, 박기석 전문위원

박기석 사진

입사일이 언제인가요?

박기석 사진

2011년 11월 1일

정보보안관리팀은 어떤 곳인가요? 그중 어떤 일을 담당하시나요?

제가 담당하는 일은 최근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정보보안 입니다. 정보보안관리팀 업무가 모두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가 아닐까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정보보안이란 외부의 악의적인 공격에 대응하는것도 있지만 넓은 범위에서는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원활히 사용하는 것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직원들이 업무하는데 필요한 전자결재, 종합정보시스템 부터 각 사업부문의 홈페이지 서비스 등이 원활이 운영되는것을 관리하고 지원하는 업무입니다. 보통 사무실에서보다 서버가 위치한 전산실에 있는 시간이 많아서 현장만 뛰고 있다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정보보안 정책 등에 대한 대응이나 사용자 문제 해결 등 다양한 행정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항상 정보보안을 위해 노력해주시는데, 돌발상황, 혹은 사고가 있었던 적이 있나요? 어떻게 대처하셨나요?

정보보안 업무는 매일 매일 새로운 돌발상황의 연속입니다. 외·내부 사용자들의 문제 해결 부터 악의적인 공격인 해킹에 대한 대응 까지 크고 작은 돌발사건 사고가 많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상 긴장을 늦추지 않는 마음가짐 그리고 정보보안 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신가요?

2017년 을지연습 사이버테러 대응훈련 교육

2017년 을지연습 사이버테러 대응훈련 교육

청렴증서 수여식

청렴증서 수여식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아무래도 기관 담당자로서 성과를 낸 을지연습 사이버 훈련입니다. 교육부에서 매년 1회 실시하고 교육부 산하기관과 대학 등이 참여하는 을지연습 사이버훈련에서 우리 연구원이 3년(2013~2015)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올해도 을지연습 사이버훈련에서 100점 만점을 달성 하여 담당자로서 너무나 기쁘고 뿌듯했습니다. 또 작년에 처음 시행된 청렴 마일리지 대회에서 1등을 하여 청렴증서를 받은 일입니다. 앞으로도 모든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청렴'을 가슴깊이 새겨 행동할 것입니다.


환경정화 활동_남한산성에서 팀원들과

환경정화 활동_남한산성에서 팀원들과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아름다운 연구원 전경입니다. 연구원에 처음 왔을 때 '여기서 꼭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 했습니다. 그것이 현실이 되었고 아름다운 연구원에서 근무하게 된 것이 너무 감사했습니다. 또한 '신에게는 열 두 척의 배'와 같은, 정보보안관리팀이 있습니다. 말하지 않아도 통하며, 힘든것은 나누고 즐거운 일은 더하는 우리 팀과 함께 한다는 것이 무엇보다 가장 좋습니다.

박기석 사진

퇴근 후나 주말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제 대화명이 소시입니다. 사람들은 저에게 걸그룹을 좋아해서 대화명을 소시로 정했냐고 묻습니다. 전 물론 걸그룹도 좋아 하지만 소시는 제 자녀인 소언, 시준의 앞 글자를 따서 소시라고 답합니다. 퇴근 후나 주말에는 대부분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아이들과 극장에 가서 영화도 보고, 공원이나 도서관도 같이 갑니다. 게임도 같이 즐기고요....... 특히 인형 뽑기에서 성공하여 인형이 나왔을때에는 세상을 다 얻은 것 같이 기뻐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 이외에는 제가 관심있는 분야의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인문학 등 좋은 강연을 찾아서 듣습니다. 최근에는 판교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수요 인문학 콘서트에 매주 참석하고 있습니다. 누군가의 이야기 또는 좋은 강연을 듣는 것은 작은 즐거움입니다.


박기석 사진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계획이 있으신가요?

정보보안담당자로서 그 책임감에 항상 긴장하며 근무하고 있습니다. 보안을 강화 할수록 사용자들은 불편해 하십니다. 그렇다고 사용자들 입장에서 모든 정책을 허용하고 업무를 수행하면 정보보안의 수준이 낮아지고, 해킹으로 이어져 정보보안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불편을 느끼지 않고 정보보안 수준은 유지·향상 할 수 있는 정책 및 솔루션 등을 고민하고 개발하여 연구원에서 신뢰받고 사랑받는 정보보안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kspark@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