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소식

2017년도 청계서당 한시백일장 및 송독대회 개최

청계서당 한시백일장 및 송독대회 기념사진

청계서당 21주년 기념을 맞이하여 2017년도 청계서당 한시 백일장 및 송독대회를 개최하였다.
그동안의 교육성과를 점검해보고 대회 준비를 통해 학습 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2014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한시부문 9명과 송독부문 24개팀 41명이 출전하여 자신의 실력 뿐만 아니라 서로의 실력을 점검하는 등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연구처 연구정책실 제17회ㆍ제18회 AKS연구포럼 개최

연구처 연구정책실 제17회ㆍ제18회 AKS연구포럼 개최 현장사진

AKS연구포럼은 연구처 연구정책실이 주관하는 학술모임으로, 2016년 7월 18일에 처음 개최되어 현재 18회에 이른다. 포럼은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목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6시까지 문형관 B107호에서 개최된다.

2017년 5월 11일(목)에 개최된 제17회 AKS연구포럼에서는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의 송규진 교수를 모시고 주한 일본 영사보고 자료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당일 발표에서 송규진 교수는 현재까지 수집된 근대기 일본 영사보고 자료가 극히 일부에 불과함을 지적하고, 일본의 아시아역사자료센터를 비롯해 해외 아카이브에서 관련 자료 전체를 수집해야 할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또 해외 자료 활용에 따르는 제약도 소개하였는데, 많은 예산을 투입하여 해외 자료를 수집한다 하더라도 소장 기관과의 협약 조건으로 인해 국내에 자료를 공개하는 데는 제한이 있다고 하였다. 5월 25일(목)에 개최된 제18회 AKS연구포럼에서는 방언학 전문가인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의 정승철 교수를 모시고 방언학과 방언학사에 관한 발표를 들었다. 방언들의 역사적 변천, 방언 접촉과 분화, 한국어학의 한 분과로서 방언학의 성립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날 포럼에서는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인문연구실 편『한국방언자료집』의 학술적 가치도 언급되었다. 제18회 포럼에는 원내 교직원과 대학원생, 원외 대학원생과 일반인 30여 명이 참여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일본 와세다대학교, 키르기스스탄 비쉬케크 인문대학 학술교류협정 체결

한국학중앙연구원-일본 와세다대학교, 키르기스스탄 비쉬케크 인문대학 학술교류협정 체결 현장사진 2컷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일본 와세다대학교가 학술 교류 및 협력 강화를 위하여 2017년 2월 27일 일본 와세다대학교를 방문하여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였다. 협약서에는 양 기관 간 학생 및 교수, 연구진 교류, 학술 자료 및 정보 교환 등의 내용을 담았다.

2017년 5월 12일에는 연구·학문 활동에서 상호협력과 문화적, 학문적 교류를 위해 키르기스스탄 비쉬켁 인문대학과 교류협정을 체결하였다.키르기스스탄 비쉬켁 인문대학과 한국학중앙연구원 연구처가 공동 개최한 국제학술대회에서 양 기관 간의 MOU를 체결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약속하였다.

이번 MOU 체결로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와세다대학교, 한국어학과가 개설되어 있어 한국어를 배우는 학생들의 수가 꾸준히 늘고 있는 비쉬켁 인문대학과의 활발한 한국학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한국학중앙연구원-국내 교육 전문 유관기관 간 MOU 체결

한국학중앙연구원-국내 교육 전문 유관기관 간 MOU 체결 현장사진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인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증신설을 위해 인도 국정교과서 편찬기관인 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NCERT, 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and Training)과 활발한 교류를 추진해 왔으며, 상호신뢰 관계를 토대로 MOU 협약을 2017년 6월 15일에 예정하고 있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NCERT)은 MOU 체결을 계기로 교과서를 통한 상호이해 기반 구축은 물론 양국의 교육 분야 교류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노력을 해 나갈 것이다.

양국 교육 분야의 실제적인 교류 협력을 위해 한국학중앙연구원은 한국 내 교육 전문기관과 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NCERT) 간의 창구역할을 담당하기로 하였고, 이를 위해 2017년 5월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립특수교육원과의 업무협약을 완료하였다.


제135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제135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현장사진

제135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2017년 5월 10일 오후 2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220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는 박사과정 수료자 펠로우 Arash Beidollahkhani의 ‘Hallyu and South Korea’s Foreign Policy toward Middle East countries with focus on Iran; from Economy to Cultural Attractions’라는 주제로 이루어졌다.

발표자는 이란에서의 한류의 위상을 설명하며 한류가 이란인들에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의 이미지 제고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이야기해주었다. 또한 왜 이란에서 한류가 인기를 끄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원 김종명 교수 외 많은 교직원,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제68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제68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현장사진

2017년 5월 24일 오후 5시 30분, 제68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프레스클럽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었다.

“Korean Education: The Good and the Bad”를 주제로 한 김은기 교수(고려대학교)의 강연을 듣기 위해 국내 거주 오피니언 리더급 외국인(주한 대사, 외교 관계자 및 연구자) 약 60명이 강연에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김은기 교수는 한국이 경제적 및 사회적으로 크게 발전을 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인적자원을 언급하면서 한국이 교육 분야에 큰 투자를 하여 경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이번 강연에서는 한국 교육 시스템과 교육이 한국 사회에 끼치는 긍정적인 역할 뿐 아니라 지나친 사교육 문제와 경쟁 과열로 인한 학생들의 스트레스 등을 포함한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도 설명하여 한국의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