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조국을 향한 열정, 크질오르다에 잠든 독립투사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2020년 신규 코너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호국보훈은 나라를 위해 자신의 몸과 온 마음을 바친 분들을 기린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100주년을 맞은 봉오동전투와 이를 승리로 이끈 홍범도 장군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봉오동전투는 홍범도 장군이 이끈 독립군 연합부대가 1920년 6월 7일 허룽현(和龍縣, 현 지린성 허룽시)에 위치한 봉오동 골짜기에서 일본군과 싸워 크게 승리한 전투입니다. 이 전투는 독립군과 일본군의 첫 번째 교전으로, 1920년대 무장독립전쟁이 더욱 활발히 전개되는 도화선이 되었습니다.

홍범도 흉상

홍범도 흉상

홍범도거리 표지판

홍범도거리 표지판

이후 홍범도 장군은 러시아 연해주에서 활동을 이어가다가 1937년 한인 강제 이주정책에 따라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로 이주하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 고려극장 경비원, 정미소 노동자로 일하며 조국의 독립을 위해 애쓰시다 조국 광복을 2년 앞두고 이역만리 타지에서 운명하셨습니다. 선생의 삶의 애환이 깃든 카자흐스탄 크질오르다에는 그를 기리기 위한 홍범도 흉상, 홍범도장군기념공원, 그리고 홍범도 거리가 남아 있습니다.

이 영상을 통해 조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걸고 평생을 희생하신 홍범도 장군을 기리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조국을 향한 열정, 크질오르다에 잠든 독립투사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