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지난 이벤트 당첨자 명단 발표(2018년 11월호 당첨자)

이벤트 선물로 블루투스 스피커, 왕과왕비 수저세트 입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선정되신 분들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렸습니다.

  • 박성**
  • 박혜*
  • 정안*
  • 김헌*
  • 김일*
  • 이선*
  • 전유*

사진으로 보는 한중연

2018년 한중연 캠퍼스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개하고자 새로 기획한 공간입니다. 4만여 그루의 잘 가꾸어진 수목과 연못, 고풍스러운 건축물이 어우러진 한폭의 그림같은 한국학중앙연구원 전경을 소개합니다.

겨울 전경

동편 연못의 설경

'고객의 소리'를 통한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투표(2018년 12월호 이벤트)

12월 이벤트는 투표에 참여해주신 분들을에 한해 진행됩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고객의 소리(VOC; Voice of Customer)'를 귀담아 듣고 반영하여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추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도에 여러분의 의견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개선한 사례 중 우수사례를 3건 선정하고자 합니다. 아래 사례 중 가장 잘했다고 생각되시는 사례를 여러분의 손으로 직접 뽑아주세요. 여러분의 참여가 한국학중앙연구원 발전의 밑거름이 됩니다.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투표기간: 2018.12.28.~2019.1.9.)

우수사례로 3건(최다 득표 3건)을 선정할 예정이고, 우수사례 3건에 투표하신 분 중, 건 별로 2분씩(총 6분)을 추첨하여 소정의 경품을 발송해 드립니다.

※ 경품에 응모하실 분은 개인정보 수집, 활용에 동의하시고,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 주소, 주소를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활용에 동의하지 않으셔도 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지만, 경품 추첨 대상은 되지 않습니다.

○ 연구원 이용의 편의 증진, 대국민 서비스 개선, 업무효율화 등 기관 본연의 업무 성과 향상, 국민부담 완화 등을 위한 성과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해주세요.(1개)

1. 본원 발간 2종 영문학술지의 수준 고도화


○ 고객의견 : 기존에 발간하던 『The Review of Korean Studies』(RKS)와 ‘18년 1월 유네스코로부터 인수한 『Korea Journal』KJ), 2개 영문학술지의 중복을 피하고 수준을 높이라는 의견
○ 개선사항
(기존)영문학술지 『RKS』 1종 발간(연구재단등재지)
(변경)➀(중복회피) 『RKS』는 한국학 review 및 주제별 기획(해외 발산형),
                        『KJ』는 시의성과 학술성 높은 기획 주제 중심 운영(해외 소통형)
       ➁(수준고도화) 『RKS』, 세계적으로 SCI급 학술지와 양대산맥인 등재지 선정
       ➂(수준고도화) 2018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평가」에서 역대 최고 점수(89.4점) 획득

2. 장서각 원문이미지 서비스 원외 개방 및 이용 안내 해외 홍보


○ 고객의견
1. (국내) 장서각 소장 자료에 대한 고해상도 컬러 원문이미지 이용 요구 증가
2. (해외) 장서각 자료 이용시 외국인의 회원가입과 이용방법이 어렵다는 의견
○ 개선사항
(기존) 원외(해외 포함)연구자들은 신규 촬영 고해상도 컬러 원문이미지에 접근 불가
(변경) 고해상도 컬러 원문이미지 웹서비스를 원외(해외 포함)로 확대 실시하여 자유로운 이용을 보장하고 해외 한국학 유관기관을 선정하여 ‘이용안내’ 적극 홍보

3.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서비스 현행화


○ 고객의견
1. 정보공개를 통해 독도와 관련된 기록물 등을 청구
2. 아카이브 사진자료집 등을 제작하기 위해 멀티미디어 자료 요구
○ 개선사항
(기존) 종합정보시스템 및 네이버 지식백과사전을 통한 고객의견 수렴 채널 운영
(변경) 종합정보시스템·네이버 지식백과사전, 정보공개청구, 이메일, 전화 등 고객의 소리 채널 다양화를 통한 콘텐츠 품질 제고

4. 찾아가는 전시회를 통한 문화적 가치 공유


○ 고객의견
1. 한국학도서관 자료이용계층이 전공 연구자들에 한정된다는 문제점 제기
2. 전시를 통한 교육적 기능에 대한 문의 급증
○ 개선사항
(기존) 학생들과 일반인들은 도서관 견학을 통해서만 자료를 볼 수 있어 박제된 전시에 한계점을 드러냄
(변경)학교와 협업을 통한 찾아가는 전시회를 개최하여 이용계층, 이용방법, 기존전시의 문제점 등을 수용할 새로운 전시시스템 운영

5. 한문워크숍 강독자료와 특강, 답사 장소의 연계성 강화


○ 고객의견
1. 현장 답사 장소가 워크샵 자료나 특강과 관련성이 높으면 더 감동이 있고 역사적 실감이 가능할 것 같다는 참여 학생들 의견
2. 전시를 통한 교육적 기능에 대한 문의 급증
○ 개선사항
(기존) 수업자료 내용과 답사장소 연계성이 떨어짐.
(변경)강독 및 번역 문서, 특강의 내용과 연관이 높은 역사적 공간을 답사장소로 선정함으로써 해외의 차세대 한국학자에게 연구와 교육, 이론과 실제의 병행 효과 제고

6. 해외한국학지원사업 운영 일정 조정을 통한 고객 서비스 개선


○ 고객의견
1. 사업비 수령이 늦어 과제 수행이 차질이 발생한다는 의견
2. 신청 기간을 늘려 지원서 준비 기간을 확대해 달라는 의견
○ 개선사항<해외한국학지원사업 운영 일정>
(기존)2~3월 공고 및 접수, 3~4월 선정, 5월 송금 및 개시
(변경)전년도 8~10월 공고 및 접수, 전년도 11~12월 선정, 1월 송금 및 개시→신청 기간 및 사업 기간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