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S 신간도서

『한국학』,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Korea Journal』

   2025년 6월, 우리 연구원은 전문 학술지 3종―『한국학』, 『The Review of Korean Studies』, 『Korea Journal』― 여름호를 발간했다.


학술지

  『한국학』(179)은 ‘한국적인 것’에 대한 질문을 중심으로, 한국학의 정체성과 접근 방식을 되짚는 〈한국학 이슈〉를 기획했다. 각 분야 학자 5인의 토론과 함께, 자넷 풀(토론토대학) 교수와의 인터뷰를 통해 해외에서 한국문학이 어떻게 수용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또 생성형 AI시대에 학술 번역이 어떤 도전에 직면해 있는지를 조명한다.


  『The Review of Korean Studies』(28-1)는 한국-몽골 수교 35주년을 맞아 ‘몽골의 한국학’을 주제로 특집을 구성했다. 몽골 내 한국학 연구의 현주소를 조명하며, 양국 간 학술 교류의 깊이와 의미를 다층적으로 보여준다.


  『Korea Journal』(65-2)은 ‘한국의 반공주의, 국가보안법, 그리고 사상통제’를 주제로, 검열과 억압의 역사 속에서 한국 사회가 겪은 정치적 통제의 과정을 밀도 있게 탐구한다. 이번 특집은 김동춘(성공회대) 교수와 헨리 임(연세대) 교수가 공동 기획했다.


   2025년부터 세 저널은 모두 온라인 전용으로 발간되며, 전 세계 누구나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