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25년 불어권 아프리카지역 교육 협력 프로그램 개최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은 2025년 7월 2일(수), 3일(목) 모로코 라바트에서 ‘불어권 아프리카지역 교육 협력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2020년 유럽권역 행사로 시작됐으며, 2021년 북미권역, 2022년 동남아시아권역, 2023년 중남미권역, 2024년 중앙아시아권역에 이어 올해는 불어권 아프리카지역의 교육 및 교과서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여러 나라의 전문가를 한자리에 모아 교육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동시에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온 프로그램이다.


원장

[그림 1] (좌) ‘불어권 아프리카지역 교육 협력 프로그램’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치영 부원장
(우) 인사말 중인 주모로코 대한민국 대사관 윤연진 대사


   본 행사에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정치영 부원장을 비롯하여 안예리 국제교류처장, 이대화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장 외 실무진들이 행사 전반을 총괄하였다. 7월 2일에는 한국 측 참석자들과 아프리카 지역 5개국(모로코, 코트디부아르, 가봉, 세네갈, 튀니지)의 교육 및 교과서 전문가들 약 3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학술회의가 열렸다. 정치영 부원장의 환영사와 주모로코 대한민국 대사관 윤연진 대사의 인사말로 회의가 시작되었다. 참가자들은 자국의 교육 및 교과서 편찬 체계를 소개하면서 교과서에 수록된 한국 관련 서술 현황을 살펴보고, 내용의 개선 및 확대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7월 3일에는 정치영 부원장이 ‘한국의 자연지리 및 인문지리적 특성’에 대해, 박환보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가 ‘한국 경제·사회 발전에서 교육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여 참가자들에게 한국에 대한 견문을 넓힐 기회를 제공하였다.


전문세미나

[그림 2] 발표 및 토론 사진


전문세미나

[그림 3] ‘한국의 자연지리 및 인문지리적 특성’이라는 주제로 강연 중인 정치영 부원장


   이번 행사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불어권 아프리카 국가들 간에 교육 및 교과서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할 기회가 그간 없었다’며 이번 행사를 매우 뜻깊게 받아들였다. 참석한 각국 교육 관계자들은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었으며, 특히 한국과의 교육 협력 및 교류 가능성을 새롭게 확인하였다.


전문세미나

[그림 4] 불어권 아프리카 지역 교육 협력 프로그램 참석자 단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