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TORY
'과거와 미래를 잇는 곳, 장서각에 가다'
    [시습재통신] 영상을 통해 살펴보는 한국학 세 번째 이야기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는 한국학의 대중화 및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한국 문화역사 전문 지식형 유튜브 채널: 호기심 王국'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학 대중화 영상의 세 번째 이야기, 시습재 통신 <'과거와 미래를 잇는 곳, 장서각에 가다'> 영상에서는 전문 한국학 연구·교육기관이자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홍보하는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열공 중인 26개국 97명의 한국학대학원 유학생 중 한 분이 한국학의 '보물창고' 장서각을 찾아갑니다. 시습재 통신원으로 임명된, 튀르키예에서 온 메리 학생입니다!

[그림 1] YouTube 영상, '과거와 미래를 잇는 곳, 장서각에 가다' ( https://www.youtube.com/@K-STORY_TV )
  시습재 통신원 메리는 <시습재 통신 1편> 영상에서 견학했던 장서각 수장고에 이어 장서각 내부에 있는 아무나 쉽게 들어갈 수 없는 곳, 보존처리실을 찾아갑니다.
  장서각(藏書閣)에 보관된 12만여 책의 왕실 도서와 전국에서 수집한 18만여 점의 민간 고문헌. 이 많은 고서(古書)들이 오랜 시간 원형에 가깝게 유지될 수 있었던 비결을 알아봅니다. 과학적 분석을 통한 진단에서부터 치료를 위한 천연 약재 처방까지! 고문서들의 병원과 고문헌에 영원한 생명력을 불러일으키는 디지털 아카이빙 현장... 과거와 미래를 잇는 곳, 장서각(藏書閣)의 비밀장소가 공개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현장을 직접 찾아갑니다!
"호기심왕국(YouTube)"채널은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한국학의 대중화 및 국민과의 소통을 위해 운영하는 한국 문화역사 전문 지식형 유튜브 채널입니다. 앞으로 저희 유튜브 채널에 많은 시청과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