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자연과 함께하는 느림의 도시, 슬로시티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2020년 신규 코너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11월 11일 농업인의 날을 맞아 슬로시티, 충청남도 예산군과 경상북도 청송군을 영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슬로시티란, 공해 없는 자연 속에서 전통문화와 자연을 잘 보호하면서 자유로운 옛 농경시대로 돌아가자는 운동에 참여하는 도시를 말합니다.


2009년도에 우리나라에서 여섯 번째 슬로시티로 지정된 충청남도 예산군은 지역민의 자발적인 의지를 바탕으로 자연생태를 잘 보존하고 고유한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있습니다. 예산군 슬로시티는 느린 꼬부랑길, 자연유산과 전통이 살아 숨 쉬는 마을, 명인과 명품, 느림에서 사랑을 가꾸는 사람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느림의 미학을 실현하고 있는 예산군 슬로시티를 영상으로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예산군 대흥슬로시티



관련 내용 보기



다음 슬로시티는 2011년도에 9번째로 지정된 경상북도 청송군입니다. 청송군은 모범적인 슬로시티로 인정받아 국내 11개 슬로시티 중 최초로 ‘2015 슬로시티 어워드’를 수상했습니다. 숲이 만들어 내는 자연의 아름다움을 고이 간직하고 있는 청송군은 산촌형 슬로시티로, 푸른 소나무가 많다는 데서 유래된 청송이라는 명칭답게 면적의 80% 이상이 임야이고, 수목의 60%가 소나무입니다.


경상북도 청송군 슬로시티는 주왕산국립공원, 청송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외씨버선길 등 다양한 명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영상으로 잠시 일상의 속도를 늦춰보며 힐링하는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국제슬로시티 청송덕천마을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