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전국 음식(飮食) 자랑, 눈으로 맛보는 고향음식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2020년 신규 코너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추석에도 고향을 찾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달래줄 다양한 향토음식을 소개해드립니다.


첫 번째는 울산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 언양 불고기입니다. 언양 지역은 소를 키우기 좋은 환경 조건이여서 농가가 많았습니다. 이에 언양 사람들이 소고기를 많이 먹을 수 있었고, 얇게 썰어 반찬으로 먹기 시작한 것이 지금의 언양 불고기라고 전해집니다. 1988년 울산의 향토 음식으로 지정된 언양 불고기, 영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전국의 입맛을 녹이다, 언양불고기



관련 내용 보기



다음은 남원의 추어탕입니다. 남원 지역은 섬진강의 지류 하천을 중심으로 풍부한 퇴적층이 형성되어 있어 미꾸라지가 많은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표적 보양음식인 추어탕을 영상으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남원의 맛 추어탕(Loach Soup, Local Cuisine of Namwon)



관련 내용 보기



마지막은 울릉도의 홍합밥입니다. 농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울릉도에서 쌀밥은 제사 또는 명절에만 먹을 수 있는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육지의 홍합과는 달리 울릉도 홍합은 수심 20m 이하 되는 깊은 바다에서 자생합니다. 보기만 해도 감칠맛이 느껴지는 홍합밥을 영상으로 감상해보시기 바랍니다.

홍합밥(Rice with Mussels)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