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2019년도 한국학국제학술회의 개최

학술대회 전경

국제교류처에서는 ‘2019년도 한국학국제학술회의’를 2019년 9월 19일(목) 본원에서 개최하였다.

한국학국제학술회의는 1979년 첫 회 개최 이래로 매회 한국학과 관련된 주제를 다루어왔다. 2013년 북미, 2015년 동·서남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2017년 중·동유럽, 중동, 중앙아시아, 그리고 올해는 북·서유럽, 아프리카 및 남미 지역의 한국학 교육과 연구 동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학위수여식시 전경 학위수여식시 전경

Marion Eggert(독일 보훔대학교), Yannick Bruneton(프랑스 파리7대학), 황희영(코트디부아르 펠릭스 우푸에 부아니 대학) 등 8명의 발표자가 모여 각 지역의 한국학 교육과 연구를 둘러싼 현황에 대해 논의하고 당면 과제를 공유하면서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였다. 언어에 국한된 교육 및 연구를 넘어 다층적이고 심층적인 한국학으로 한 단계 발전할 방법에 대한 열띤 토론과 나아가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한 발전적인 방향을 함께 논의하였다.

본 학술회의를 통해 지역 한국학의 현황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이 자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국학 진흥의 방향과 전략을 가다듬는 데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앞으로도 해외 한국학이 양적, 질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