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보기 맨위로
 
이 땅의 문화를 찾아서
 
한국학중앙연구원 온라인소식지 04월호 AKS
 
커버스토리
한중연소식
옛 사람의 향기
이 땅의 문화를 찾아서
한국학 연구동향
세계와 함께하는 한국
새로 나온 책
뉴스 라운지
되살리는 기록유산
틀린 그림 찾기
한국학중앙연구원 페이스북 페이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트위터
AKS 뉴스라운지
 
[사진] 이배용 원장 월간 HRD 인터뷰 원본 여성신문 인터뷰 보러가기 이배용 원장 월간 HRD 인터뷰“대한민국을 세계 문화 리더 국가로 구현하는 일에 한국학중앙연구원이 앞장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월간 HRD 인터뷰 전문 보 월간HRD 4월호에 이배용 원장과 엄준하 발행인의 대담 내용이 실렸다.  월간HRD는 1990년 창간된 인적자원개발, 평생교육 전문 매체이다.  지난 3월 18일 오후 4시부터 본원 원장집무실에서 진행된 HRD 발행인과의 대담에서 이배용 원장은 한국적인 HRD에 대해 한국전통문화와 선조들의 지혜를 예를 들어 설명하며 “우리가 교육을 통해서 선조들의 지혜를 전하면서 현대의 문제점을 바로 잡아줄 수 있을 때 더 큰 울림이 있습니다. 그것을 보고 저는 전통에 미래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하였다. 매일경제신문에서는 ‘2014년 장서각 아카데미 - 왕실문화강좌’를 광고 없는 전면으로 소개하였다.  12개 강연 중 몇 가지를 들어 설명하며 “조선 궁궐은 ‘이야기 왕국’ 이었다”는 헤드라인을 달았다. 장서각 아카데미의 흥미로운 강연과 장서각의 한국학대중화사업에 대해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기회였다. “장서각 아카데미” 소개2014.4.2. 매일경제 '영·정조 황금시대를 연 것은 숙종이었다'매일경제 기사 전문 보기 지난 4월 2일 매일경제신문 배한철 출입기자가 본원을 찾았다.  정부세종청사 소속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찾아가는 한국학아카데미”, 청소년을 위한 “찾아가는 한국학 콘서트”, 새롭게 문을여는 “한국학 오픈아카데미” 등 한국학대중화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배용 원장을 인터뷰하기 위해서이다.  이날 이배용 원장은 지폐에 그려져 있는 전통 문화가 주는 의미 등 생활 곳곳에 담겨있는 선조들의 지혜의 메시지에 대해 설명하며 한국학대중화사업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2014.4.2. 매일경제 '한국학 대중화 나선 이배용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매일경제 인터뷰 전문 보기 기사보기 문화융성을 위한 규장각과 장서각 기록문화유산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정부3.0과 문화융성을 위해,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이배용) 장서각과 규장각한국학연구원(원장 김인걸)은 소장 중요 기록유산에 대한 DB(Data base) 구축과 이를 연계 통합하여 대국민 서비스하는 사업을 추진한다고 4월 21일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번 사업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개년으로 추진되는데, 올해는 국민의 관심도가 높고, 기존의 DB 자료와 연계 가능한 조선왕조 의궤, 승정원일기, 동궁일기, 왕실족보, 종묘 관련 고문서 등 조선왕실도서 약 281,558면을 DB구축하며 ① 원문이미지 → ② 원문텍스트 → ③ 표점텍스트 구축 순으로 추진한다. 아울러 구축된 자료는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 내 ‘조선왕실 전자도서관(가칭)’을 개설하여 통합적으 로 관리하고 대국민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출저 : 문화재청 ] [사진] 이배용 원장 월간 HRD 인터뷰 원본 매일경제신문, 한국학대중화에 나선 이배용 원장 인터뷰 “역사는 미래의 나침반, 해답은 우리 내부에 있어”
연구원 홈페이지 한국문화교류센터 Newsletter 한국학진흥사업단 Newsletter 관리자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