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목, 부서명, 등록일, 구분, 발행정보,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제목 한국학중앙연구원, 고흥군의 역사, 문화 등을 담은 「디지털고흥문화대전」 편찬 추진
부서명 혁신홍보팀 등록일 2024-09-26 구분 보도자료
발행정보 문화콘텐츠편찬실(2024-09-26)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고흥군의 역사, 문화 등을 담은

「디지털고흥문화대전」 편찬 추진

 

 ◇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고흥군이 매칭펀드 5억으로 추진하는 국책사업 
 ◇ 2024년부터 고흥 지역학 관련 자료 집대성 착수
 ◇ 지리, 역사, 문화유산, 정치·경제·사회, 문화·예술 등 9개 분야 자료 구성
 ◇ 향후 네이버 지식백과, 유튜브, 카카오 등의 포털을 통해서도 자료 검색 가능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김낙년)과 고흥군(군수 공영민)은 총 5억원을 들여 ‘디지털고흥문화대전’ 편찬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2024년 9월 26일 협약을 체결했다.

 

 200자 원고지 기준 총 8,000여 매 분량의 텍스트와 2,000건 이상의 사진 및 동영상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누구든지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될 「디지털고흥문화대전」은 기초자료 수집, 원고 집필 및 교열 검수, 멀티미디어 제작, 시스템 개발 등을 거쳐 2026년 12월부터 온라인 서비스를 오픈할 계획이다. 

 

 완성된 「디지털고흥문화대전」에는 지리, 역사, 문화유산, 성씨⸱인물, 정치⸱경제⸱사회, 종교, 문화⸱교육, 생활⸱민속, 구비전승⸱언어⸱문학 등 9개 분야로 구성된 방대한 고흥군 자료가 수록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고흥군의 변화한 모습을 충분히 알리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증보할 수 있는 DB시스템이 구축돼 “우주항공 중심도시이자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 고흥”을 널리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낙년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편찬 사업은 조선시대 관찬 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1530년)의 맥을 잇고 우리의 정체성을 후대에 알리는 중요한 사업”이라면서 “한국학중앙연구원과 고흥군의 협력사업으로 지역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콘텐츠 산업을 발전시키고 고흥군을 대내외에 널리 홍보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한국학중앙연구원 인사 발령(10.1.자)
이전글 한국학중앙연구원, 구한말 선교사 알렌이 남긴 문서 3천 8백여건 대공개 !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