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서각 자료의 기초 및 심화 연구는 1981년 문화재관리국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으로 위탁된 조선시대 국가왕실문헌에 대한 연구기반 강화 및 국내외 성과 확산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왕실문헌을 조사 · 정리 · 연구하여 학술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학술지 및 연구서의 출판과 전시 등을 통해 장서각 자료의 연구 성과의 확산 및 대중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장서각 자료 해제

2001년 『장서각 소장 의궤해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한국본은 물론 중국본, 일본본 장서각 자료에 대한 전수해제를 통해 기초 연구를 확대하고 자료 활용과 보급을 다변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장서각 자료 기초 연구 영역의 중심 사업입니다.

장서각 자료 공동 연구

장서각 자료를 대상으로 주요 연구 주제를 왕대별 자료 및 옛 소장처 별 주요 자료 등 두 분야로 조사하여 그에 대한 학제 간 공동 연구를 추진하고 그 결과물을 매년 말 ‘장서각 한국사강의’ 시리즈로 출판하고 있습니다. * 출판·자료

장서각 학술대회

장서각 자료의 학술적 성격이나 소장 유물과 관련된 연구를 진작시켜 그 성과를 학계에 알림으로써 장서각 유물에 대한 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장서각 소장 자료의 학술적 가치를 부각시킬 수 있는 전문 주제를 개발하여 세계 학자들은 물론 유관 기관과의 공동 학술대회를 통해 그 외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술대회 참여자들이 회의실에서 토론하는 모습
장서각 공동 연구자들이 건물 앞에서 사진찍는 모습
학술지 『藏書閣』: 매년 2회(4월 30일, 10월 31일) 간행
학술지 『藏書閣』

『장서각』은 국가 왕실 및 민간사대부 문헌을 대상으로 장서각 자료에 대한 심층적 접근과 발전적 제언, 학제 간 연구를 선도하는 전문학술지입니다. 1999년 창간되어 매 년 4월과 10월 두 차례 간행하고 있습니다. KCI 등재학 술지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다양한 분야의 기획 논문과 연구논문을 수록함으로써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 출판·자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