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신종교 성지
  • 저자 강돈구·윤용복·허남진·고병철
  • 발행일 2021-10-20
  • 판형 신국판
  • 쪽수 272쪽
  • ISBN 979-11-5866-657-6
  • 정가 15,000원
  • 분류 사상  >  종교
  • 구입처 e-book 교보문고  

도서 소개

□ 한국 근대 문화유산으로서의 신종교 성지
종교 성지는 종교 또는 성스러움에 대한 관념이 지표상에 각인된 물질적 토대로서, 종교적 경험과 상징, 특정 인물의 순교와 주요 가르침 선포, 종교 조직의 시작 등과 관련 있다. 나아가 특정 국가나 사회의 역사, 문화, 상징 등과 관련된 복합적인 공간이다. 세계적으로 종교 성지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주목하고 성지를 보존・활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의 신종교 성지 역시 종교적 차원을 넘어 한국 근대 시기에 민중들이 창출한 문화유산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특정 종교교단의 유산으로만 여기지 않고 그 의미와 가치에 주목한다면 우리는 한국 근대를 대표하는 소중한 문화적 기반을 획득하는 것이다. 이 책은 천도교의 최제우 생가터·울산 여시바윗골, 수운교의 도솔천궁·봉령각, 증산 종단의 대원사·동곡약방, 대종교의 강화 마니산 참성단·황해도 구월산 삼성사 등 한국 신종교와 그 성지를 두루 담아냈다. 이들 성지 대부분은 일상적인 장소와 무관하지 않은데, 이는 일상적인 장소가 특정 종교의 사상을 반영하는 의미화 과정을 통해서 성지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이상세계의 건설지를 구체적으로 지목하고 그 장소를 성지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 신종교의 성지들이 갖는 특징과 함께 신종교의 교조들을 이상세계를 건설할 ‘현세 구원자’로서 인식하고 신앙하는 종교적 경향이 성지 관념에 영향을 준 것이다.

 

□ 13개 한국 신종교 교단과 그에 속한 여러 성지가 갖는 특징과 의미
이 책에서 다룬 한국 신종교 성지는 크게 여섯 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나누었다. 첫째, 개별 종교단체의 본부가 있거나 본부와 관련된 장소이다. 이른바 종교 정체성을 상징하는 공간이다. 갱정유도 본부, 금강대도 총본원, 증산도교육문화회관(태을궁), 천도교 중앙대교당, 기장 신앙촌, 여주 본부도장이나 중곡 도장 등이 있다. 둘째, 개별 종교단체의 교조 또는 교주의 종교체험과 관련된 곳으로 이른바 종교단체의 기원과 관련된 장소이다. 천도교의 여시바윗골·용담정, 증산 종단의 대원사, 원불교의 영산 성지 등이 있다. 셋째, 개별 종교단체의 교조나 교주 또는 중요 인물의 행적과 관련된 장소이다. 천도교의 최제우와 최시형의 생가터·은적암·내원암, 통일교의 범내골, 증산 종단의 동곡약방, 원불교의 영산 성지 등이 있다. 넷째, 개별 종교단체의 교조나 교주 또는 중요 인물의 유해가 묻힌 장소이다. 증산 종단의 삼청전, 최제우의 태묘, 원불교의 익산 성지, 금강대도의 노성산 성지 등이 있다. 다섯째, 개별 종교단체에 종교사적으로 의미 있는 장소이다. 천도교의 봉황각, 대종교의 청파호, 원불교의 영산 성지 등이 있다. 또한 종교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공간에는 현세적 이상세계의 건설지도 해당한다. 통일교의 청평 성지, 증산 종단의 용화동 등이 있다. 그 밖에 이러한 지표와 달리 성격이 달라서 어느 곳에도 분류되기 어려운 사례들도 있다. 십승지, 계룡산 신도안, 경주 성모사, 동묘 등처럼 특정 종교와 관련되어 있지는 않으나 그렇다고 완전히 종교와 무관하다고 할 수도 없는 곳이다.

저자 소개

강돈구.   종교학 전공, 대진대학교 석좌교수. 『어느 종교학자가 본 한국의 종교교단』(2017), 『종교이론과 한국종교』(2011), 『한국 근대종교와 민족주의』(1992) 등의 논저가 있다.
윤용복.   종교학 전공, 아시아종교연구원 원장. 『한국 종교교단 연구 XI: 수련문화 편』(공저, 2020), 『한국 종교교단 연구 Ⅹ: 의례 편』(공저, 2018), 『한국 사회와 종교학』(공저, 2017) 등의 논저가 있다.
허남진.   종교학 전공,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연구교수. 『근대 한국종교, 세계와 만나다』(공저, 2021), 『지구적 전환 2021』(공저, 2021), 『한국 종교교단 연구 XI: 수련문화 편』(공저, 2020) 등의 논저가 있다.
고병철.   종교학 전공, 한국학중앙연구원 수석연구원. 『현대 한국의 종교 법제와 정책』(2021), 『일제하 종교 법규와 정책, 그리고 대응』(2019), 『종교교과교육과 종교교과교재론』(2014) 등의 논저가 있다.

목차


천도교(동학)
수운교
증산 종단
대순진리회
증산도
대종교
단군신앙
원불교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천부교
갱정유도
금강대도
기타 성지

서평 및 출판사 리뷰

독자리뷰 (0)

등록
한국의 신종교 성지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