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부장토기의 형성과 전개
  • 저자 오강원·박진일·한수영·김일규·이성주
  • 발행일 2020-12-30
  • 판형 46배판
  • 쪽수 204쪽
  • ISBN 979-11-5866-639-2
  • 정가 18,000원
  • 분류 역사  >  한국사
    역사  >  한국사
  • 구입처 e-book 교보문고  

도서 소개

두형토기(豆形土器)나 고배(高杯)는 한반도의 고대 국가들이 세력을 미쳤던 거의 전 지역에서 출토된다는 점에서, 두형토기의 변이형태를 살피는 것은 물질문화의 변동을 이해하는 열쇠이다. 특히 다양한 지역성과 시기별 형식 차를 보이는 기종이어서 고분 편년의 기준이 되곤 한다. 그런데 정작 이 토기군 자체를 대상으로 연구하거나 ‘두’, ‘고배’의 구분 기준과 관계를 명료히 하려는 시도는 적었다. 이 책은 두형토기가 부장된 맥락과 출토 양상을 역추적하여 지역별, 시기별로 사용된 사회문화적 의미를 탐색한다. 두형토기는 여러 지역에서 널리 출토되면서도 정착 시기와 사용 맥락이 물질문화별로 섬세한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특성을 활용하여 한반도의 철기시대를 조망하고 당대 정치체 간의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밝힘으로써, 철기문화의 확산과 전파 과정을 드러낸다.

먼저, 부여의 동단산형두가 한서문화권에서 단결-크로우노프카 문화권으로 급속하게 전파된 원인을 부여 쇠락 이후 이주민이 된 부여 도공의 정착 과정에서 살폈다. 부여가 동진의 모용외에게 수도를 침탈당한 시기, 화룡시에서 발견된 토광묘의 형태, 토기의 전면에 흑연을 고르게 도포하는 동단산형두의 마연 방식 등을 검토함으로써 두 문화권 간의 교류관계를 새롭게 규정한다. 부장유물 분석과 맥락화를 통한 물질문화 변동 추적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이어 한반도 남부의 마한 권역으로 범위를 이동해 분묘부장된 장경호, 단경호 등을 분석하여 기존의 분류안과 편년을 보완하여 삼한이 발흥한 시기를 기원전 2세기 초로 제시했다. 또한 호서․호남 지역의 두형토기를 4개 시기별로 새롭게 분류하고, 최근의 유적 조사를 통해 동일 지역에 여러 차례의 외부 문화의 유입이 있었음을 논구한다. 영남 동해안과 낙동강 하구 영역까지 논의를 확장해 와질토기 고배의 출현과 확산, 이후 도질토기 고배의 변천까지를 조망함으로써 금관가야가 5세기에 6개 가야로 해체되고 신라가 그 시기에 가서야 정치적 중심으로 떠올랐음을 주장한다. 또한 4~5세기 신라 부장토기의 장식성과 정교함에 주목하고, 일상토기 중심의 생산 시스템이 이 시기에 과시적 도질토기 생산 체제로 변모했음을 밝히고 있다.

 

저자 소개

오강원.   한국고고학 전공,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인문학부 교수. 「서풍현서차구 고분군의 문화적 성격과 계통-토기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2018), 「중국 동북 지역의 구순각목토기 연구」(2019), 『철기시대 토기 제작기술의 확산과 수용』(2019, 공저) 등의 논저가 있다.
박진일.   한국고고학 전공, 국립청주박물관 학예연구실장. 「구야국 성립기의 토기문화」(2015), 「대구 팔달동 유적 무문토기의 와질화와 그 의미」(2016), 「삼한 유개대부호의 등장, 변화, 분포, 연대」(2019) 등의 논저가 있다.
한수영.   초기철기시대 전공, 호남문화재연구원 수석연구원. 「한반도 서남부지역 초기철기문화의 전개양상」(2015), 「완주 신풍유적을 중심으로 본 초기철기문화의 전개양상」(2017) 등의 논저가 있다.
김일규.   한국고고학 전공, 부산대학교 강사. 『백제 고고학 편년 연구』(2015), 「중국제 유물의 편년을 통해 본 와질토기 출현시점 검토」(2016), 「금관가야 고분 출토 외래유물의 성격과 의의」(2018) 등의 논저가 있다.
이성주.   한국고고학 전공, 경북대학교 고고인류학과 교수. 『토기제작의 기술혁신과 생산체계』(2014). 『영국 철기시대 사회』(2017, 역서), 『이론 고고학』(2019, 역서) 등의 논저가 있다.

목차

동단산형두의 확산과 지역적 양상 및 의미 / 오강원
  1. 머리말
  2. 동단산형두의 분류와 변천 관계
  3. 동단산형두의 전개와 의미
  4. 맺음말

마한 권역 초기철기·원삼국 분묘의 토기 부장 양상과 의미 / 박진일
  1. 머리말
  2. 지역별 주요 유적
  3. 부장 토기 검토
  4. 분기와 토기 부장 양상
  5. 진·변한 초기 목관묘 토기와 비교
  6. 맺음말: 삼한 문화의 개시점 설정

호서·호남 지역 두형토기 연구 / 한수영
  1. 머리말
  2. 두형토기의 출토현황과 형식분류
  3. 두형토기의 전개양상과 외래문화의 유입
  4. 맺음말

3~4세기 영남 지역 고배의 변천과 사회변동 양상 비교검토 / 김일규
  1. 머리말
  2. 신식 와질토기 단계 고배의 출현과 전개
  3. 도질토기 출현 이후 고배의 변천으로 본 사회변동 양상
  4. 고배의 변천으로 본 3~4세기 사회변동 양상
  5. 맺음말

신라토기의 성립과 부장토기의 선택 / 이성주
  1. 머리말
  2. 일상토기와 제의토기
  3. 부장토기의 발생과 변천
  4. 신라고분의 토기부장
  5. 맺음말

서평 및 출판사 리뷰

독자리뷰 (0)

등록
동북아 부장토기의 형성과 전개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