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락논쟁 (湖洛論爭)
  • 저자 문석윤
  • 발행일 2024-12-30
  • 판형 신국판
  • 쪽수 800쪽
  • ISBN 979-11-5866-796-2, 94150
  • 정가 40000원
  • 분류 AKS총서  >  사유의 한국사
    사상  >  철학
  • 구입처 교보문고 예스24  

도서 소개

『호락논쟁』은 한국 사상가와 철학적 개념을 탐구하여 우리 안에 잠재한 사유와 문화의 근원을 이해하기 위해 기획·발간한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중 한 권이다. 호락논쟁(湖洛論爭)은 18세기에서 19세기에 걸쳐 조선 성리학에서 벌어진 중요한 학술 논쟁으로, 본연지성(本然之性), 미발(未發), 지각(知覺), 명덕(明德) 등 주자학의 주요 개념과 관련된 심성(心性)과 본성(本性), 기질(氣質) 등에 대한 이해를 둘러싸고 전개되었다. 충청도 지역의 호학(湖學)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다르다는 입장을 취한 반면 서울 지역의 낙학(洛學)은 인간과 사물의 본성이 근본적으로 같다고 보았다. 호학은 권상하를 중심으로, 낙학은 김창협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가 이후 이간과 한원진을 포함한 후학들 사이에서 논쟁이 더욱 깊어졌다. 호락논쟁은 조선 후기 성리학의 두 주류 학파 간의 학문적 차이와 정치적 배경을 드러내며, 당시 성리학의 발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또한 조선 철학사에서 성리학의 발전 양상을 연구하는 데 필수적인 논쟁이다. 이 논쟁은 성리학 내부에서 이성과 기질의 관계, 인간과 사물의 본성 문제 등을 정밀하게 분석하며, 이후 한국 유학의 발전 방향에 큰 영향을 미쳤다. 호락논쟁은 정치적 당파성과 결부되면서 조선 사회의 철학적 논의가 학문적 논쟁을 넘어 정치적 의미를 지니게 되는 과정도 보여준다. 또한, 이를 둘러싼 논의가 현대의 철학적 사유에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가치가 높다.
 

저자 소개

문석윤.  한국 유가철학 전공. 1963년생으로, 1985년 2월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1987년 2월 석사학위(「韓非子의 法思想」), 1995년 8월 박사학위(「朝鮮 後期 湖洛論辨의 成立史 硏究」)를 받았다. 1995년 9월부터 2006년 8월까지 명지대학교 철학과에 재직하였으며, 2006년 9월부터 현재까지 경희대학교 철학과에 재직 중이다.


 

목차

1장 서론: 호락논쟁의 정의와 연구사 검토
  1. 호락논쟁의 정의
  2. 호락논쟁 연구사 검토


2장 호락논쟁의 시기 구분과 주요 쟁점
  1. 호락논쟁의 시기 구분
  2. 호락논쟁의 쟁점에 대해


3장 호락논쟁의 배경
  1. 정치 사회적 배경
  2. 조선 성리학의 전개와 호락논쟁


4장 기본 개념과 명제들
  1. 리와 기
  2. 본성과 마음
  3. 성인 


5장 호락논쟁의 태동: 호학과 낙학 종지의 형성
  1. 호락논쟁의 서곡: 태극 논변
  2. 충막무짐 논변
  3. 김창협의 본성[性]에 대한 초기의 두 견해
  4. 김창협의 낙학적 사유 형성
  5. 호학과 낙학의 정신과 지향의 차이


6장 호학과 낙학의 성립: 주요 논점의 형성
  1. 지각 논변
  2. 인물성동이 논변
  3. 미발 논변
  4. 성범심동이 논변


7장 호락논쟁의 성립
  1. 심조의 김창흡 비판과 그에 대한 한원진의 평
  2. 심조와 한원진 사이의 허령·명덕에 대한 논란
  3. 심조와 이재 사이의 심순선 논변 
  4. 이재와 윤봉구 사이의 심설 논변
  5. 이재의 「한천시」와 한원진의 「제한천시후」
  6. 한원진의 「제한천시후」에 대한 이재 문하의 대응
  7. 낙학의 동향에 대한 호학 측의 대응


8장 호락논쟁의 종장
  1. 김원행의 낙론 이해
  2. 황윤석의 호락논쟁에 대한 역사적 기술
  3. 강정환의 한원진 비판
  4. 녹문 임성주
  5. 노주 오희상
  6. 매산 홍직필
  7. 노사 기정진


9장 결론: 논쟁의 정리와 의의
  1. 주자학: 위기의 시대, 희망의 철학
  2. 사대부의 철학
  3. 도덕적 우주론
  4. 이상과 현실: 리와 기
  5. 호락논쟁의 주제: 인간, 그 마음과 본성
  6. 호학과 낙학의 정신
  7. 호락논쟁의 의의: 18세기의 지평에서
  8. 동아시아 전통 주자학의 최종적 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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