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2년 동남아시아권역 온라인 교육협력 프로그램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2-07-07 ~ 2022-07-08
장소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22년 7월 7일(목)부터 7월 8일(금)까지 '동남아시아권역 온라인 교육 협력 프로그램'을 개최하였다.


“Teaching about Korea in Southeast Asian Schools”를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미얀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라오스, 싱가포르, 필리핀에서 있는 교육자들과 학생들이 참석해, 양일간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에 대해 배우고 토론하는 기회를 가졌다.


프로그램은 크게 세미나와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세미나는 ‘미얀마 내 한국학 교육을 위한 지리정보학 기술의 응용’과 ‘인도네시아의 독립학습 정책과 교실 및 교과서가 직면하는 도전과제’, ‘베트남 중·고등 어문 교과서 속 한국 문학 소개 현황 및 가능성 고찰’, ‘태국 대학에서의 한국 문화 교육’, ‘말레이시아 교과서 내 한국 범위’, ‘동남아시아지역 사회과 교과서 내 한국 인식’에 대한 6개의 발표와 이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루어졌다.


강연은 최근 동남아시아 교과서에서 주요 한국 관련 주제인 ‘한류’와 ‘한·아세안 경제협력’에 대해 인도네시아 가자마다대학교 Suray Agung Nugroho교수와 고려대학교 이충열 교수가 강연을 해주셨다. 참가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세계에서의 한국 소프트파워 확산과 한·아세안 경제협력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번 ‘동남아시아권역 온라인 교육 협력 프로그램’이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으나 동남아시아권역 교육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행사였으며,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향후 이들과 함께 한국 관련 학습 콘텐츠 개발, 교수학습자료 개발, 중등학교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증·신설에 대한 협력을 지속해가기로 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엘살바도르 교과서 전문가 초청 한국문화연수
이전글 2022년 한국학대학원 후기 학위수여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