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 교과서 및 교육협력 온라인 워크숍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11-30 ~ 2021-11-30
장소 한국프레스센터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인도 국립교육연구훈련원(National Council of Educational Research Training, 이하 NCERT)은 2021년 11월 30일(화) ‘한국과 인도의 교과서 및 교육 협력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본 워크숍은 2017년 6월 본원과 인도 NCERT가 MOU를 체결한 이래 정례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커리큘럼 및 교과서, ICT 교육, 직업 교육, 특수 교육 분야에서 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본원과 별도로 업무 협약을 체결한 국내 전문 교육 기관(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직업능력연구원, 국립특수교육원)의 관계자들도 함께 참석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4개 협업 분야에서 그동안 진행된 ‘협업 사업 추진 성과’를 확인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의 다양한 시도들’에 관한 양국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한 두 개의 세션으로 구성하였다.

 

본원은 ‘커리큘럼 및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여 그간의 협업 사업 진행 경과를 공유하고 양국 교과서를 통한 상호 이해 기반을 다지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양국의 민주주의 발전을 주제로 집필한 ‘읽기 부교재’, ‘한국의 시·이야기 작품집’을 공유하였고 인도의 전통과 발전상을 담은 인도 소개자료집 ‘A Module on India’의 활용 방안을 논의하였다. 또한, 현재 인도에서 추진하는 국가교육과정 개정과 관련하여 방향성, 향후 일정 등에 관한 정보도 청취할 수 있었다.

 

이번 워크숍을 축하하기 위해 장재복 주인도대한민국대사와 슈린더 바갓(Surinder Bhagat)공관 차석의 축사도 마련되는 등 양국 교과서 및 교육 협력에 관한 상호 양국의 관심과 중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다. 본 행사의 성과를 바탕으로 본원은 인도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서술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인도에서의 한국 이미지 제고 및 양국의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2년도 시무식
이전글 2021년 요르단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