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1년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온라인 교과서 세미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10-13 ~ 2021-10-13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1년 10월 13일(수), ‘2021 한국학중앙연구원·인민교육출판사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한국학중앙연구원과 인민교육출판사는 2003년부터 양 기관이 순환 개최 방식으로 교과서 세미나를 개최하여 양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와 관련된 현안 및 연구 동향에 대해서 논의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COVID-19라는 지난 세기 동안 경험하지 못한 세계적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는 “교과서로 보는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을 주제로 한국과 중국에서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주제와 관련하여 총 8개의 발표가 이루어졌다. 주제와 관련하여 우리 측에서는 한국의 학교 안전교육(유병열, 서울교대)과 한국의 보건교과 도입 과정과 보건교육의 안전, 건강교육(우옥영, 경기대 교육대학원), 4·16 이후 학교와 안전(최윤아, 안산 강서고등학교), 체육과 건강 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이규일, 경북대)에 대해 발표하였다. 인민교육출판사 측에서는 과학교재 중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의 통합에 관한 탐구(왕하이잉, 장쥔샤, 인민교육출판사)와 중학교 생물학 교재에서 생명안전과 건강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실천적 탐색(왕잉, 인민교육출판사), 초등학교 도덕과 법치교재의 생명안전과 건강교육 실시에 대한 사고(류통, 인민교육출판사), 체육 교재 속 생명안전과 건강교육(황뤼쥐안, 인민교육출판사)에 대해 발표하였다.


자유토론에서는 COVID-19를 비롯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의 국가 차원에서의 정책과 교육을 통해 사고·재난에 대한 국민들의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COVID-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지만, 향후에도 양 기관은 양국의 교과서를 통해 더욱 진전된 연구와 교류를 이어가기로 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2021년 장서각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개관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