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90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9-29 ~ 2021-09-29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제90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1년 9월 29일(수)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로 온라인(ZOOM) 강연으로 진행되었으며, 김보형 교수(미국 Vanderbilt University)가 “Social Networking for Asset Accumulation: Popular Investing and Online Communities in South Korea”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김보형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개인 재무 및 대중투자에 대한 온라인 커뮤니티와 한국인들이 금융 시장과 부동산 시장을 탐색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모이는 양상을 설명하였다. 재무와 투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여파로 등장했고, 한국 경제의 금융화와 동시에 투자하는 대중이 형성되었다. 특히 그들이 이익을 창출하고 자기계발의 기회를 찾아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참여하면서, 온라인 그룹, 대면 세미나, 모임, 스터디 그룹 등 커뮤니티가 지속해서 확장하는 현상이 발생한다고 설명하였다. 특히 20년 된 온라인 커뮤니티를 예로 들어 이 독특한 현상이 유지되어 온 방식에 대해 논하였다. 또한, 정보 공유 및 사교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좇아 활동하는 사람들에 대해 언급함으로써 자산 자본주의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융합에 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한 대사, 외교관 등 참석자들은 강연 후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다양한 질의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2021년 장서각 특별전 '장서각에서 찾은 조선의 명품' 개관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