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89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9-15 ~ 2021-09-15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제89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1년 9월 15일(수)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로 온라인(ZOOM) 강연으로 진행되었으며, Javier Cha 교수(서울대학교)가 “Digital Humanities: The Korean Trajectory”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Javier Cha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한국학 자료의 디지털화 적용에 관한 동향과 전망에 대해 설명하였다. 한국학 자료의 디지털 방식 적용은 1960년대에 착수한 조선의 과거 급제자 14,600명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면서 시작되었음을 언급하며 오늘날 자유열람이 가능한 다양한 역사기록물 컬렉션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높은 접근성 수준으로 인해 한국학자들에게는 다른 지역에서 수행하기 어려운 선구적이고 실험적인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언급하였다.


강연회에 참석한 주한 공관 외교관 및 관계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정보의 디지털화가 한국 역사 및 문화 연구에 미친 영향에 대해 배우고 디지털 한국학의 일부 프로젝트를 살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강연 후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다양한 질의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 KSLA(한국전문도서관협의회) 정보공유포럼 개최
이전글 장서각-경기문화재연구원 업무협약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