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2021년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9-06 ~ 2021-09-09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에서는 2021년 9월 6일(월)에서 9월 9일(목)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 온라인 한국문화연수’를 개최하였다. 본 온라인 연수에는 에콰도르 주요 교과서 출판사들인 돈보스코(Don Bosco), 국립출판공사(CEN), 에디눈(Edinun), 산띠야나(Santillana)의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COVID-19로 인해 초청이 어려움에 따라 온라인 플랫폼 ZOOM을 활용하여, 9월 6~7일은 교과서 세미나를 진행했고, 9월 8~9일은 한국 관련 강연을 진행했다. 4일간의 세미나 및 강연에는 에콰도르 측 발표자 2명 이외에도 각 출판사 관계자들과 주에콰도르공화국 대한민국대사관 관계자들도 추가로 참석함에 따라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교과서 세미나를 통해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의 연구원들을 비롯한 한국 측 발표자들과 에콰도르 교육 및 교과서 전문가들은 양국의 교육과정 및 교과서 제도, 한국의 교과용 도서 정책, 에콰도르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기술 현황, 에콰도르에서 필요로 하는 한국 관련 이해 자료 개발 증진 방안, 에콰도르 교과서에 소개될 수 있는 한국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돈 보스코의 2021 개정된 교과서 내 매우 다양한 주제의 한국 관련 내용이 수록됨에 따라 많은 관심을 보였다. (14권 교과서, 15건 한국 관련 내용 수록)

 

한국 문화 및 한국 문학 강연을 통해서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 한국의 문학에 대한 견문을 넓히는 기회를 가졌다. 외국인 강연자의 한국 문화 소개와 한국의 문학을 스페인어로 강연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 에콰도르 측에서는 친근함과 큰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한국 문화 연수 참가를 계기로 에콰도르 교과서 전문가들은 한국의 교육, 역사, 문화 등에 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었으며, 향후 이들과 교과서 및 이해자료들을 통한 양국 학생들의 상호이해 증진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서 전개하기로 하였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1 한국학국제학술회의
이전글 장서각-경기문화재연구원 업무협약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