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87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1-08-12 ~ 2021-08-12
장소 한국학중앙연구원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제87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1년 8월 12일(목)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권고로 온라인(ZOOM) 강연으로 진행되었으며, 홍석경 교수(서울대학교)가 “Hallyu, a New Global Cultural Phenomenon for the 21st Century”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다.


홍석경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한류의 사회·역사적 의미를 소개하고 한류의 발전 과정을 3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한국 드라마의 엄청난 인기로 인해 탄생한 동아시아에서의 한류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인터넷과 디지털 문화로 인해 한국 대중음악이 글로벌 문화로 부상하는 부분으로 이어졌고 그 후, 최근 2가지 성공 사례인 방탄소년단(BTS)과 넷플릭스(Netflix)를 통한 한국드라마의 재탄생에 관해 이야기하였다.


또한, 홍석경 교수는 한류가 세계화와 디지털문화, 동아시아 융합문화뿐만 아니라 세계 청년문화의 형성으로 인해 가능했고 매체 문화의 소비를 증가시켜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고 언급하였다. 이는 한국의 대중문화가 세계적인 대중문화로 받아들여지고 인정받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설명하면서 한국의 소프트파워를 강화하기 위해서 보다 가치 지향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강연회에 참석한 주한 공관 외교관 및 관계자들은 이번 강연을 통해 한류의 현황과 한류의 문화적 영향력의 우수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으며 강연 후 진행되었던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케이팝, BTS, 한류에 대한 다양한 질의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다. 강연 내용은 추후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유튜브 채널에 개시될 예정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도 한국학대학원 전기 입학식
이전글 제86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