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99회 미국 사회과 교육자협회 연례학술회의 및 전시전 참가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19-11-20 ~ 2019-11-26
장소 미국 텍사스 오스틴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에서는 2019년 11월 20일(수)부터 11월 26일(화)까지 미국 방문 교과서 개선 활동을 하였다. 이 활동의 일환으로 11월 22일(금)부터 11월 24일(일)까지 미국 텍사스 오스틴에서 열리는 '제99회 미국 사회과 교육자협회(NCSS: National Council for the Social Studies)의 연례학술회의 및 전시전'에 참가하였다. 본원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은 2015년도부터 동 학술회의에 참석(2015년: 뉴올리언스, 2016년: 워싱턴 D.C, 2017년: 샌프란시스코)해왔다.

이번 학술회의 참여를 통해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을 홍보하고, 그동안 구축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회과 교사 및 주요 출판사 관계자들과의 직접적인 교류를 통해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의 증‧신설 및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또한, 2015~2017년도 해당 학회 참가를 통해 구축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교과서 집필자․교사들을 직접 섭외하여 ‘미국 교과서 전문가 초청 연수’를 실시하였고, 2017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동 연수에 참여한 미국 교사들과 함께 한국 관련 세션 발표를 마련하였다.

2017년도의 발표주제는 ‘Korea in Context of 21st Century Global History’로 세계사 맥락에서의 한국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루었다면, 2019년도에는‘Documents in Korean History Since 1200’ 주제로 좀 더 심화하여 교사들에게 한국 관련 수업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해당 발표에는 약 30명의 미국 중·고등학교 사회과 교사들이 참여하였고, 한국 관련 수업 방안 및 자료 활용에 관해 자유롭게 토론하였다.

이번 NCSS 연례학술회의 참석 및 한국 관련 발표를 통해 현지 사회과 교육자들과의 다양한 정보 공유와 더불어, 세계사 및 미국사 수업에서 한국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방안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 공유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미국 세계사 교과서 집필자들과의 직접적인 면담을 통해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서술 확대에 관심을 제고하였고, 향후 교과서 개정 시 한국 관련 내용 증·신설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학술회의 참여 및 발표 이외에도 11월 21일(목)에는 미국 주요 교과서 출판사 중 하나인 Houghton Mifflin Harcourt 출판사를 방문하여 미국 교과서 출판 과정, 수정 및 심의 과정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향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또한, 오스틴 공립 고등학교를 방문하여 세계사 수업 참관을 통해 실제 수업 현장을 경험하고, 현장 사회과 교사들과 수업 방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이번 미국 방문 교과서 개선 활동을 통해 미국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 개선 및 증․신설이 확대되고, 교육 현장에서 한국이 더욱 정확하고 다양한 주제로 소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4년도 한국학대학원 전기 입학식
이전글 제1회 한국학 저술상 시상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