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행사(개최결과) 상세: 행사명, 종류, 기간, 장소, 주관부서,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
행사명 제12회 세계한국학대회
종류 학술활동/강좌 기간 2024-10-17 ~ 2024-10-18
장소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교 외국어대학 주관부서 국제교류처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은 2024년 10월 17일(목)과 18일(금), 베트남 하노이국립대학교 외국어대학에서 ‘경계를 넘어, 융합과 소통의 한국학’을 주제로 ‘제12회 세계한국학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세계한국학대회는 2002년부터 2년마다 열리는 대표적인 한국학 학술대회로, 한국, 미국, 중국, 대만 등 여러 국가에서 개최하였으며 2022년까지 3,500여 명의 학자들이 참가해 1,3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며 한국학을 새롭게 조명해 왔다. 이번 대회는 한국학에 대한 관심이 높은 베트남에서 열려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대회 첫날, 채수홍 서울대학교 교수가 ‘지역학의 시각에서 바라본 한국학: 베트남 사례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했다. 채수홍 교수는 베트남을 사례로 한국학의 성장 배경과 발전 과정의 명암을 분석하고, 문화 상대주의 관점에서 한국학의 모순을 고찰하며 향후 한국학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번 대회에는 최영삼 주베트남 대한민국 대사, 응우옌 쑤언 롱 베트남 하노이국립외대 총장, 송남선 국제고려학회장, 박노자 유럽한국학회장, 왕시시앙 북미 아시아학회-한국학위원회 위원장 등을 비롯해 18개국 110여 명의 학자들이 참석해 30개의 패널에서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나눴다. 총 200여 명의 연구자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한국학의 다양한 분야에서 의미 있는 논의가 이루어졌다.


대회 마지막 날에는 차세대 한국학자 발굴을 위한 논문상 시상식이 열렸다. 한국학중앙연구원장상은 손성규(서울대학교 박사 수료)에게, 우수상은 김진홍(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박사과정)과 이채영(보스턴대학교 박사 수료)에게 수여되었으며, 이들이 향후 한국학을 대표하는 연구자로 성장할 것을 기대했다.


그 밖에도 대회 기간 동안 기관 및 사업 홍보 공간이 운영되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한국바로알리기사업, 한국학대학원, 한국학진흥사업단, 그리고 서울대학교 한국경제와 K-학술확산 연구센터, 유럽한국학저널 등이 홍보되었으며, 참가자들은 이를 통해 한국학 연구와 교육의 폭넓은 기회를 접할 수 있었다.


이번 제12회 세계한국학대회는 전 세계 한국학자들의 높은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으며, 다양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한국학의 새로운 지평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로 평가받았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앞으로도 세계한국학대회를 통해 세계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한국학 발전을 위한 논의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2025년 전기 한국학대학원 입학식
이전글 2024년 장서각 기획전 개막식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