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ulture 채널

태초의 한반도를 만나는 곳, 철원의 사계

유네스코 세계유산 여섯 번째 이야기

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하고 있는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유튜브 영상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다양한 영상에 담긴 대한민국 각 지역의 문화, 전 세계에 흩어져 사는 한인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부탁드립니다.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각종 화산지형과 하천지형을 비롯한 수많은 경승지가 있으며, 지질학·지형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간직한 강원도 철원군의 한탄강 지질공원을 소개한다.


한탄강

한탄강


2020년 7월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된 한탄강 지질공원은 철원용암대지를 중심으로 협곡, 소(沼), 폭포, 주상절리(柱狀節理), 단층(斷層), 습곡구조(褶曲構造), 각종 암석과 지층 등 자연환경과 관련된 지오사이트(geosite)는 물론 광산, 채석장, 유적층, 성 등 인간 생활과 관련된 지오사이트도 곳곳에 분포해 있다. 또한, 수도권 유일의 국가지질공원으로 서울로부터의 접근성이 우수하여 관광객 유치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고석

고석


한탄강 지질공원에서 철원에 속하는 지오사이트로는 샘통[용출수], 소이산[철원용암대지], 직탕폭포, 고석정, 삼부연폭포, 평화전망대[용암 기원지], 송대소 등 7곳이 있다.


삼부연 폭포

삼부연 폭포


지질·지형 명소를 보존하여 교육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한탄강 국가지질공원을 영상으로 만나본다.


태초의 한반도를 만나는 곳, 철원의 사계



관련 내용 보기



케이컬쳐채널

구독K-Culture Channel은 한국학사전편찬부 문화콘텐츠편찬실에서 편찬 중인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세계한민족문화대전에 수록된 영상을 서비스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구독과 좋아요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