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칼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발행정보, 내용으로 구성
제목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야기책 딱지본 특별전’ 개최
작성자 ntcrNm 등록일 2022-10-31 조회수 336
발행정보 문헌정보팀(2022-10-31)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이야기책 딱지본 특별전’ 개최

 

◆ 1900년대 초 당대 사람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베스트셀러, 딱지본 소설
◆ 십수 년 전 시장이나 헌책방에서 근근이 볼 수 있었지만 이제는 희귀템 된지 오래
◆ 한중연과 완판본문화관, 춘향전∙심청전∙유충렬전 등 총 60점 유물 전시
◆ 11.1.~12.30.까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 1층 로비에서 전시.

관심 있는 분은 사전예약 없이 평일 9시~17시 사이 무료방문 가능

 

 

이야기책 딱지본 2022년 11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에서 전시함.

 

□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은 11월 1일부터 12월 30일까지 두 달간 완판본문화관과 함께 한국학도서관에서 <이야기책 딱지본 특별전>을 개최한다. 

 

□ ‘딱지본’은 1900년대 초 신식 활판 인쇄기로 찍어 발간한 책을 말하는 것으로, 고전소설과 신소설 등의 소설류가 대부분이다. 딱지본은 당시 대중을 겨냥한 책으로 표지는 대개 아이들이 갖고 놀던 딱지처럼 화려하고 활자는 비교적 크며 50장 내외 분량의 비교적 값이 저렴한 책을 말한다.

 

□ 이번 특별전은 대중적 출판물인 딱지본 소설의 가치를 알리고 그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됐다. 
 ○ 특히, 손으로 직접 베껴 쓴 ‘필사본’과 목판에 새겨 인쇄한 ‘방각본’을 거쳐 활자로 인쇄한 ‘딱지본’까지 당시 제작된 방각본 목판과 대중 소설을 직접 눈으로 보며 고전소설 출판 방식의 변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이번 특별전의 가장 큰 매력이라 할 수 있다. 

 

□ 전시에는 춘향전, 홍길동전, 이해조의 신소설 구마검 등 한국학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딱지본 46점과 완판본문화관이 소장하고 방각본, 필사본 등 14점, 총 60점의 작품이 선보인다.

 

□ 전시의 <첫머리>는 근대 신문 및 작가의 회고록 등 다양한 기록물을 통해 딱지본이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을 소개한다. 
 ○ 부녀자와 노동자, 농민 등 당시 독해력이 부족했던 사람들에게 읽을거리에 대한 허기를 채워 준 조선시대 도서대여점 세책점(貰冊店)과 소설을 전문적으로 읽어주던 전기수(傳奇叟) 등의 기록이 테마별로 구성된다. 

 

□ <제1부>는 딱지본이 판매를 목적으로 민간에서 간행한 필사본·방각본 소설에 이어 독자들에게 대량 유통된 기원과 문화적 파급력을 살펴본다.
  ○ 완판본문화관에 소장된 필사본, 방각본(목판본), 딱지본 표지를 세긴 목판 등을 전시해 딱지본 탄생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 <제2부>와 <제3부>는 한국학도서관에 소장된 딱지본을 고소설과 신소설로 구분해 전시한다. 
  ○ 세책점에서 대여해주는 도서를 초고로 활용한 고소설 딱지본과 신소설 대표 작가 이해조의 작품 등 다양한 애정 신소설이 선보인다. 

 

□ 안병우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이번 특별전은 현재 대중문화로 자리 잡은 소설 읽기의 역사적 변화를 근대 베스트셀러였던 딱지본 소설을 중심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라며,“한국학도서관에 소장된 방대한 근대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연구·수집하고 공유해 한국 문학의 우수성을 알리고 보존하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 전시는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공휴일과 주말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관람 할 수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고 방문 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 전시 기본 소개 >
◦ 전시기간 : 2022. 11. 1.(화) ~ 2022. 12. 30.(금) / 2개월
◦ 관람시간 : 평일 오전 9시 ~ 오후 5시
◦ 전시장소 :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 1층 로비
◦ 세부주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하오개로 323(운중동)
◦ 관 람 료 : 무료(사전 관람예약 미 진행)
◦ 전시문의 : 031-779-2729(한국학중앙앙연구원 한국학도서관 문헌정보팀)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궁중음식문화재단과 연구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전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경기문화재연구원과 공동학술대회 개최 -한양도성의 방어요새, 북한산성에 대한 인문학적 탐구를 하다-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