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소식

장서각 기획전 ‘고신(告身), 조선시대의 임명문서 읽기’ 개최


조선 선조 28년(1595) 박의장 고신

장서각(관장 주영하)에서는 장서각과 타 기관에 소장되어 있는 ‘고신’을 중심으로 관련 문헌 자료를 모아 2021년 장서각 기획전 ‘고신(告身), 조선시대의 임명문서 읽기’를 개최한다. 이 전시는 중국에서부터 조선시대 전형적인 양식의 ‘고신’이 정립되기까지 문서 양식, 문서의 작성자, 문서를 작성한 서체, 문서에 찍힌 보인(寶印) 등을 통해 문서를 분석하여, 조선시대 고신의 양식적 기원을 밝혔다.

이번 전시는 전시의 주 자료가 온전히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문헌이고, 텍스트에 투영된 역사적 맥락과 인문학적 코드를 해명하는 데 주력했기 때문에 ‘보는 방식’에 ‘읽는 방식’을 상당 부분 가미한 장서각의 독창적인 전시다.

이번 전시는 5월 31일부터 7월 2일까지 진행하며, 코로나바이러스-19 예방을 위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 누리집(www.aks.ac.kr)을 통해 사전예약제로 관람할 수 있다. 관람 가능시간은 10:00-17:30이며 관람객은 시간당 15명으로 제한하여 운영하고, 현장에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통해 QR체크인을 실시한다.


전시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안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


2021 『내가 한국바로알리기의 주인공』 에세이 공모 안내

내가 한국바로알리기의 주인공』 에세이  포스터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교류처는 외국 교과서의 한국 관련 내용 개선 및 내용 증설을 위한 ‘한국바로알리기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세계 속의 한국 이미지를 개선하고 한국이해자료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2021 『내가 한국바로알리기의 주인공』 에세이를 다음과 같이 공모합니다.

1. 공모주제: 외국에서 보는 한국 이미지, 한국이해자료 활용

2. 응모자격: 외국인, 재외국민

3. 제출방법: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여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를 통해 제출

4. 시상내역

- 최우수상: 2명 (외교부·교육부 장관 상훈 및 100만원 상당의 상품)

- 우수상: 4명 (한국학중앙연구원장 상훈 및 40만원 상당의 상품)

- 장려상: 6명 (국제교류처장 상훈 및 20만원 상당의 상품)

5. 접수기간: 2021. 6. 1.(화) ~ 7. 31.(토), 18:00

6. 결과발표: 2021. 9. 15.(수) (예정)

7. 문의: 국제교류처 한국바로알리기사업실 (highspirit@aks.ac.kr)

※ 자세한 내용은 한국학중앙연구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