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 사람들

캠핑매니아, 재무회계인 이한성

이한성 사진

이번 겨울 최강의 한파가 끝나고 따뜻한 봄기운이 돌고 있다. 봄 여름은 캠핑족들의 가장 좋아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한중연에서 제대로 캠핑을 즐기는 이한성 씨를 만났다.

그는 현재 재무회계팀에서 기관 출연금 회계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한치의 오차도 허용되지 않는 재무회계팀에서 입사 이후 대부분을 보내 온 그가 업무와 취미, 육아를 넘나들며 늘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노하우를 들어봤다.


캠핑마니아 라구요?


이한성 사진 이한성 사진 아이들 캠핑사진

저는 아이를 키우시는 모든 분들에게 캠핑을 권하고 추천합니다. 저와 아내는 아이들은 어렸을 때는 무조건 밖에 나가서 뛰어 노는 게 좋다고 생각했고, 실천하려고 노력합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 텐트도 치고, 밥도 같이 하고, 계곡이나 나무, 꽃들을 같이 보고, 뛰어 노는 것이 흔해 보일 수 있지만 직접 경험하는 입장에서는 매번 새롭기 때문입니다. 갈 때마다 준비하는 게 버겁기는 하지만 아이들도 활달하고 밝게 자라고 가족 간의 관계도 더욱 돈독해진 것 같아 보람 있습니다.

캠핑을 갈수 있는 시즌이 오면 전국 곳곳을 돌아다닙니다. 그 중 한탄강 오토캠핑장과 안산 화랑오토캠핑장을 추천합니다. 한탄강 오토캠핑장은 강도 있고 주변 자연환경이 너무나 좋아서 어느 여행지 부럽지 않습니다. 또한 안산 화랑오토캠핑장은 도심 속에 최신식 시설로 조성되어 있어 아이들과 함께 하기에 편하고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놀이 시설이 잘되어 있어 적극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캠핑을 가지 않으실 때에는 어떻게 보내세요?

이한성 사진

아내도 일을 하고 저보다 늦게 퇴근을 해서 제가 조금 일찍 출근하고 일찍 퇴근하는 탄력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5시에 퇴근하면 두 아이를 픽업해서 공부를 시키거나 같이 놀아주고 아내가 퇴근하여 함께 저녁식사를 하고 집안 청소하면 하루가 정신 없이 갑니다. 주말이라고 해도 역시 아빠, 남편의 역할에 더 충실하기 위해(?) 무조건 밖으로 나가는 편입니다.

동물원, 실내놀이터, 체험놀이 등등 좋은 놀거리가 있다 싶으면 아이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합니다. 지금은 아내나 저 모두, 자녀를 위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게 힘들기보다 쑥쑥 자라는 아이들을 보는 기쁨과 보람으로 즐겁게 지내고 있어요.

단란하고 예쁜 가정을 이루고 계시네요. 우리 가족, 또는 가족 구성원의 장점이나 자랑할 만한 이야기를 소개해주세요.

아내가 아동심리치료사로 일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을 양육하는 면에서 조금 더 체계적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좀처럼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할 때면 무조건 혼내거나 칭찬만하기보다 원인이나 동기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게 대처를 잘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아내의 그런 모습을 지켜보면서 존경하는 마음도 생기고, 많이 믿고 배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재무회계팀에서는 어떠신가요?

재무회계팀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모든 계약과 자산 관리, 금전 출납의 마지막 단계에 있는 부서입니다. 특히 금전 출납과 관련이 있다 보니 타 부서의 금전 출납 요청에 대한 관리와 통제가 규정에 의하여 엄격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럴 일이 없어야 하겠지만 만약 금전 사고가 터지게 된다면 기관의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엄격한 업무처리가 때때로 본의 아니게 갑질 아닌 갑질로 비쳐져서 속상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재무회계팀 직원은 금전 출납의 엄격한 관리와 통제를 위하여 규정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숙지하고 있어야 하고, 관련 사항이 규정에 위배되는지를 꼼꼼하고 섬세하게 살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학중앙연구원 예산 집행의 마지막 안전핀이자 보루라는 생각으로 사명감과 긴장감을 갖고 일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 업무를 오랫동안 해오셨죠?

이한성 사진

2009년 입사 후, 첫 발령부서가 재무회계팀이었고, 교학실에 있었던 2년을 제외하고 재무회계팀으로 다시 발령을 받아 출연금 회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전 재무회계팀에서는 계약 업무를 맡았던 터라 출연금 회계는 처음 맡게 된 상태에서 회계결산감사가 시작되어 당황스럽고 막막했던 적도 있습니다. 다행히 지금 기획조정실 유성훈 선생님의 도움으로 자료를 잘 준비할 수 있었지만, 회계 관련 용어나 업무를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따끈하게 인쇄된 회계감사보고서와 결산서를 보면서 내 자식처럼 애착이 가고 귀해 보이며 그간의 고민과 어려움이 눈 녹 듯 했던 경험은 아직까지 짜릿함으로 남아 있습니다.


근무하시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그리고 바라는 점도 말씀해주세요.

학창시절에 막연히 직장을 갖게 된다면 자연환경이 아름다운 곳에서 근무하게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적이 있습니다. 그 때의 바람이 이루어진 건지 모르겠지만 지금은 그 곳보다 더 아름답고 좋은 자연환경을 갖춘 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너무나 감사한 일입니다. 무엇보다 인간적이고 온정이 가득한 구성원들과 일하는 것 자체가 큰 축복입니다. 다만 훌륭한 능력을 가진 구성원들에 대해 교육이나 조직 체계 변화를 통해 다양하고 지속적인 인력 개발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캠핑과 아이들 이야기에 동글동글하고 환한 웃음을 짓던 그는 재무회계팀의 업무와 기관의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내면서 다시 진중한 표정으로 바뀌었다.

취미와 육아의 완벽한 융합, 업무와 자신의 바람을 연결하며 더욱 시너지를 내는 이한성 선임행정원의 든든한 에너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lhsjj99@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