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소식

박병련, 박동준 교수 정년기념식 거행

박병련, 박동준 교수 정년기념식
박병련, 박동준 교수 정년기념식
박병련, 박동준 교수 정년기념식

2018년 2월 26일(월) 오후 3시, 본원 대강당에서 2월 28일 정년퇴임하는 박병련 교수(고전번역학)와 박동준 교수(한국문화학)의 정년퇴임을 축하하는 기념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는 가족 및 친지, 교직원, 지인, 학생들이 참석하여 성황리에 거행되었다. 이길상 한국학대학원장은 송별사에서 “교육자로서 평생을 학문 연구와 후진 양성을 위해 노력한 두 분의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서쪽 하늘에 빛나는 황혼과 같은 아름다운 인생의 3막을 누리시기 바랍니다.”라며 정년퇴임의 의미를 더했다. 특히 박동준 교수의 초등학교 동창인 한국무용가 윤명님 님과 서안산노인병원 원장인 안성탁 님, 중학교 및 대학원 후배인 박영하 님이 각각 부채춤과, 아코디언 연주, 하모니카 연주를 선보여 정년기념식에 흥을 더했다.


디지털영주문화대전 편찬 협약

영주시 심볼

문화콘텐츠편찬실은 영주시(시장 장욱현)와 함께 영주시의 역사와 문화유산을 비롯한 정치ㆍ경제ㆍ사회 등의 변화과정을 정리해 인터넷으로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영주문화대전」의 편찬 사업에 착수했다. 사업기간은 2018년 2월 1일부터 2020년 1월 31일까지 총 2년으로, 사업비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1.5억 원, 영주시가 3.5억 원을 부담하여 총 5억 원이다.

수록범위는 200자 원고지 기준 8,000매와 멀티미디어 2,000건이며, 분야로는 지리, 역사, 문화유산, 성씨와 인물, 정치ㆍ경제ㆍ사회, 종교, 문화와 교육, 생활과 민속, 구비전승ㆍ언어ㆍ문학 등으로 총 9개 분야를 광범위하게 다룬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디지털영주문화대전」을 통해 영주 지역에 산재해 있거나 사라져 가는 향토문화 자료를 총체적으로 발굴하고 이를 정리ㆍ분석해 디지털 자료로 제공함으로써 지역문화에 대한 총제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147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개최

해외한국학 콜로키움

2018년 2월 12일 오후 2시, 한국학중앙연구원 문형관 2층 회의실에서 제147회 해외한국학 콜로키움이 개최되었다. 이번 발표는 박사과정 수료자 펠로우 Rolf Isaac Siverson의 ‘Mobilizing Science for the State: Yi Minchae, To Sangrok and the Legacy of Manchukuo Science Policy’에 대해 이루어졌다. 발표자 Rolf Isaac Siverson은 해방 이후의 과학자 이민재(남한)와 도상록(북한)을 비교하며 만주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 당시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을 동원하는 데 기여한 것에 대해 논의하였다. 서울대 규장각 펠로우 등 많은 방한 연구자 및 학생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반부패 청렴 실천 결의식 및 청렴마일리지 우수자 시상 실시

청렴마일리지 시상식

검사역실에서는 2018. 2. 1일(목) 교직원 연수 회의장(속초)에서 반부패 청렴 실천 결의식 및 청렴마일리지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반부패 청렴 실천 결의식의 목적은 전 교직원이 원내 청렴 문화를 확산하고 교직원의 반부패·청렴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다지고자 하는 것으로 엄숙한 분위기에서 실시되었다. 청렴마일리지 제도는 교직원의 자발적 청렴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간 청렴활동에 대한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적립 우수자에 대해 보상하는 제도이다. 청렴마일리지 우수부서는 사무국 인력개발팀, 우수교직원은 정보보안관리팀 박기석 전문위원, 문화콘텐츠편찬실 권용환 책임행정원, 재무회계팀 소미숙 팀장이 선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