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라운지

이성무 명예교수, 김형효 명예교수 별세

지난 1월 29일, 조선시대사의 권위자이신 성고(省皐) 이성무 명예교수께서 숙환으로 별세하셨습니다. 대한민국학술원 부회장을 역임하시고 국사편찬위원장, 한국역사문화연구회장 등을 역임하시면서 한국사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남기신 이성무 명예교수님의 별세소식에 원내 연구자는 물론 많은 분들이 안타까운 마음을 전했습니다. 이성무 명예교수의 부고가 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김형효 명예교수의 부고도 전해졌습니다. 김형효 명예교수는 한국철학의 지평을 넓혔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며, 열암학술상을 비롯하여 수많은 연구업적에 대한 상패와 옥조근정훈장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두 명예교수님의 부고를 김학수 교수, 최진덕 교수 등 원내 연구진이 의미를 더해 언론을 통해 알렸으며, 부고의 심경을 기고하기도 하였습니다.

기사사진입니다. 상세내용은 상단을 참조하세요.

ABN 아름방송, ‘人사이트, 역사에 길을 묻다’ 강연프로그램 방송 완료

성남시 평생 학습원에서 본원의 연구자들이 성남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한 ‘찾아가는 한국학 아카데미’의 내용을 방송 콘텐츠로 가공하여 ABN을 통해 총13회로 방송을 마쳤습니다. 당초 ‘찾아가는 한국학아카데미’를 시작하며 성남시와 아름방송을 설득하여 보다 많은 시민들이 한국학 대중 강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시작한 이번 방송사도 놀랄 만큼 적극적인 시청자들의 반응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人사이트, 역사에 길을 묻다’ 프로그램을 접한 성남 시민들은 각 강연자의 저서를 찾아보거나 또 다른 강연 기회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강연제목을 클릭하시면 해당 동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강연자

강연주제

강의사진

김학수 교수

과거시험을 통해 본 국가경영의 지혜  1
과거시험을 통해 본 국가경영의 지혜 2

강의사진

안승준 수석연구원

한국의 고문헌과 족보 1
한국의 고문헌과 족보 2

강의사진

정원영 박사

조선시대 당쟁의 현대적 의의 1
조선시대 당쟁의 현대적 의의 2

강의사진

김진광 책임연구원

동북공정의 최전선 발해사의 이해  1
동북공정의 최전선 발해사의 이해  2

강의사진

정은주 선임연구원

조선의 지식인, 중국을 거닐다 1
조선의 지식인, 중국을 거닐다 2

강의사진

백영빈 연구원

한국의 역사기록 문화  1
한국의 역사기록 문화  2

강의사진

김백희 책임연구원

조선왕실의 애민의학, 한글 동의보감  1
조선왕실의 애민의학, 한글 동의보감  2


동아일보 ‘조선의 Job史’ 연재

한국학대학원 출신 선후배 연구자가 함께 연재하고 있는 동아일보 ‘조선의 Job史’ 칼럼이 또다시 50회까지 연재가 연장되었습니다. 특히 필자들은 수많은 출판사의 출간 제안을 받았으며 그 중 민음사와 단행본 계약을 마치고 기존의 칼럼을 바탕으로 더욱 풍성하고 알찬 이야기를 담아낼 예정입니다. 이번 달에도 원숭이를 데리고 다니며 공연했던 농후자, 해금 연주자, 결혼식에서 신부의 도우미 역할부터 주례까지 담당하던 수모와 글씨를 새기는 각수를 소개하며 많이 알려지지 않았던 옛 사람들의 생활을 생생하게 소개했습니다.


기사사진입니다. 상세내용은 상단을 참조하세요.


문화일보 ‘역사 속 사랑과 운명’ 칼럼 연재

문화일보에 매주 월요일마다 연재되는 ‘역사 속 사랑과 운명’이 호평을 받으며 매주 연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블로그(http://blog.naver.com/aksblog)에 연재했던 글 뿐 아니라, 신정수 교수의 의상대사와 선묘의 사랑이야기나 정수환 책임연구원의 정운희-의령 남씨의 부부이야기도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5세에 정혼해 동고동락한 정운희와 의령남씨 부부 이야기는 많이 읽은 뉴스에 오르며 카카오 채널 메인에 소개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어지는 연재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기사사진입니다. 상세내용은 상단을 참조하세요.

2018-02-05

김은양

정철 훈민가 “男女는 서로 이름도 묻지 마라”… 백성들에 性교육

2018-02-12

신정수

의상대사 유혹했던 선묘… 龍으로 변해 귀국길 지켜줘

2018-02-19

김은양

머리카락으로 미투리 엮어 남편 棺에… 죽어서도 이어진 애틋한 情

2018-02-25

정수환

5세 정혼해 23년 同苦同樂…아내 떠나자 남편 “우리는 부부 넘어 벗”


세계일보 ‘한국사의 안뜰’ 연재

2018평창동계올림픽 개막과 함께 소개된 이영준 선임연구원의 ‘한국사의 안뜰’ 칼럼은 이번 올림픽에 출전한 귀화 선수들을 소개하며 제정러시아 시기에 우리 조상들의 고단했던 이민사를 소개했습니다. 스탈린의 강제 이주 등 고난에도 불구하고 특유의 근면하고 성실한 생활로 새 터전에서 활약했던 우리의 과거를 짚으며 현재의 다문화 현상의 긍정적인 면을 강조했습니다. 이어 실린 칼럼은 해외한국학자료센터 정우봉 교수(고려대)가 일본 동양문고에 소장되어있는 ‘해행기’ 자료를 풀어냈습니다. 실질적인 일본 외교를 담당했던 문위행의 발자취를 수백 년 전의 기록임에도 불구하고 생생하게 소개하면서, 해외 소재 문헌자료의 발굴과 조사,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3월부터는 그동안 격주로 소개됐던 ‘한국사의 안뜰’ 칼럼이 매주 소개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바랍니다.


기사사진입니다. 상세내용은 상단을 참조하세요.

2018-02-11

이영준

중앙亞 개척한 조선인·韓 빛낼 귀화인… 다문화의 힘은 강하다

2018-02-24

정우봉

통신사보다 작은 규모로 대마도 파견… 조선의 대일외교 한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