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 사람들

각 부서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답을 찾아가는 따뜻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렴윤리전도사 검사역실 서덕균 각 부서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답을 찾아가는 따뜻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시는 일은?

감사 업무

청렴·윤리 정책 운영

교직원 행동강령 및 청탁금지법 운영

입사일은?

정문을 지나 진입로에 은행잎이 찬란하게 떨어지던 2011년 11월 1일에 입사하였습니다. 첫 출근 때, 같은 날 입사한 동기 선생님들과 함께 잔뜩 긴장한 채로 본관에 들어갔었죠. 그 때가 엊그제 같습니다.

그동안 어떤 업무를 담당하셨나요?

신규 임용되고 2016년 1월 초까지 사무국 총무팀 비정규직 인사, 노무, 직원 교육, 복무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2016년 1월 이후부터 현재까지는 검사역실에서 감사 및 청렴윤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총무팀과 검사역실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법규·지침을 이해함과 동시에 교직원간 소통․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배웠으며 현재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검사역실은 어떤 곳인가요?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른 기관장 직속 독립감사기구로 자체·외부감사, 일상감사, 청렴윤리 등을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감사’라고 하면 차갑고, 깐깐하고, 무서운 이미지를 연상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관의 사업 운영이 적절히 합리적으로 잘 진행될 수 있게 각 부서의 의견을 경청하며 함께 답을 찾아가는 따뜻한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일이 있으신가요?

2016. 9. 28일 시행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정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했었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청탁금지법은 적용대상과 규율내용이 상당히 복잡한데다가, 위반 시 제재가 강력합니다. 이러한 청탁금지법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원내 실정에 맞는 청탁금지법 업무 추진 가이드라인, 상황별 대처 매뉴얼, 사례집(114문 114답) 자체 제작을 추진하였으며 모두 완성하였을 때는 정말 뿌듯하였습니다.

서덕균 사진

지난 9월 20일 청렴 강의 정말 잘 들었는데요, 직접 강의를 준비하고 진행하기 어렵지 않으세요?

청중과 소통하며 강의하는 것을 좋아해요. 그래서 그런지 어릴 때는 농촌에서 아이들과 즐겁게 지내는 교사가 되길 희망했었고, 입사 전에는 학원에서 강사를 했었어요. 강의의 내용을 잘 이해했다는 청중의 눈빛을 보면 정말 큰 성취감이 들어요.

직무를 청렴히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반부패·청렴 제도를 잘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직무 분위기 및 의식 형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퇴근 후나 주말에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시나요?

락밴드 드럼치는 사진

음악으로 주로 스트레스를 풉니다. 과거 락밴드를 하면서 익힌 기타, 드럼, 건반을 치거나 차분한 연주 음악을 들으며 마음을 정리합니다. 또, 얼마 전부터는 간단한 요리를 시도해보고 있는데, 제가 직접 한 요리를 가족들이 맛있게 먹어주면 정말 스트레스가 풀립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아기가 방긋방긋 웃어줄 때 한순간에 스트레스가 풀리곤 합니다.

pis4k@ak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