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연소식

1) 2022년도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학술회의 개최

      -흐름과 성찰: 한류와 한국학
      (Flow and Reflection: Korean Wave and Korean Studies)

2022년도 한국학중앙연구원 국제학술회의(흐름과 성찰: 한류와 한국학)


   한국학중앙연구원은 ‘흐름과 성찰 : 한류와 한국학(Flow and Reflection : Korean Wave and Korean Studies)’이라는 주제로 한 국제학술회의를 8월 26일(금) 개최했다. 대면 및 비대면(zoom)으로 동시 진행한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대중문화와 문화산업의 차원을 넘어 한류 현상을 한국학 전반의 변화와 관련하여 진단하고 심층적으로 논의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1부] ‘한류와 한국학: 계보와 현재성’, [2부] ‘한류의 장면과 비전, 과제’로 나눠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2000년대 초부터 한류를 연구해 온 진달용 교수(캐나다 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를 비롯해 최유준 전남대 교수, 조원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와 김보름 안양대 연구교수가 발표했다. 2부에서는 음악평론가 김영대 박사의 메타버스, 사이버 가수, 그리고 케이팝의 미래에 대한 고찰에 이어, 프랑스 파리대학교 빈센조 치첼리 교수와 프랑스 문화부의 실비 옥토브르 박사가 유럽에서의 한류 열풍을 진단했다. 이어 영국 리버풀 대학교의 엄혜경 교수와 미국 유타 대학교 아시아 캠퍼스의 정재현 교수가 각각 한류의 음악적 특성과 한국 웹툰의 세계화를 다룬 발표를 진행하였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를 통해 한류와 한국학의 상호 관계, 각 영역에서 양자의 위상과 역할 및 기여 등의 문제를 탐색함으로써 한류와 한국학의 지평을 넓히는 토론의 자리를 가질 수 있었다.


2) 제9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 개최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자

   제92회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강연회가 2022년 8월 8일(월)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강연회는 “BTS’s Pandemic Hits and Their Discontents”를 주제로 김구용 교수(Cheyney University of Pennsylvania)가 강연을 진행했다.


   김구용 교수는 이번 강연을 통해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발매한 BTS의 히트곡을 바탕으로 뮤직비디오에 담긴 메시지를 정치·경제적 맥락에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바탕으로 BTS가 서구 문화 및 신자유주의 시대에 끼친 영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주한 대사, 외교관 등 참석자들은 강연 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다양한 질의와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으며 강연 내용은 추후 소키에타스 코리아나 유튜브 채널에 게시할 예정이다.


3) 2022년도 청계서당 수료식 개최


청계서당 수료식

   한국학대학원에서 운영하는 청계서당은 일반 국민 및 대학원생에게 한문에 대한 독해력과 활용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1997년 9월 연수과정을 개설한 이래, 1999년 9월 기초과정, 2014년 9월 고급과정을 개설해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2022년 8월 11일(목)에 개최된 청계서당 수료식에서는 총 63명 (기초과정 17명, 연수과정 31명, 고급과정 15명)이 각각의 과정을 수료했다. 조현범 교학처장의 수료증 수여 및 식사와 함께 동문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수료식이 끝난 후에는 각 과정별로 훈장님과 함께 상장 수여 및 기념 사진 촬영 등을 진행하며 수료를 축하했다.


4) 한국학중앙연구원, 제4기 K-STORY 기자단’ 발대식 개최


청계서당 수료식

   한국학중앙연구원은 31일 문형관 다목적홀에서 ‘한국학중앙연구원 제4기 K-STORY 기자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발대식을 통해 K-STORY 기자단으로 위촉된 15명은 9월부터 12월까지 한국학중앙연구원의 SNS 채널을 통해 다양한 홍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한국학중앙연구원의 주요 소식은 물론, 한국학 관련 다양한 정보를 일반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입체적인 콘텐츠로 제작해 한국학의 대중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발대식 행사는 기자단원 자기소개, 위촉장 수여, 기자단 활동계획, 단체사진 촬영 및 연구원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모든 기자단원은 한국학 관련 굿즈(goods)와 월별 활동비, 한국학 관련 도서 지원 혜택을 받게 되며, 매월 성과가 우수한 단원은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명의의 표창과 포상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