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칼럼: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발행정보, 내용으로 구성
제목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궁중음식문화재단과 공동학술세미나 개최 - 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 -
작성자 ntcrNm 등록일 2023-02-21 조회수 252
발행정보 왕실문헌연구실(2023-02-21)
첨부파일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궁중음식문화재단과 공동학술세미나 개최 
-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

 

◇ 22일(수) 14시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2023년 장서각·궁중음식문화재단 공동학술세미나

‘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 개최 
◇ 조선시대 왕실 문화유산인 의례와 음식에 대한 인문학적 가치 및 역사적 의미 재조명
◇ 장서각과 궁중음식문화재단 간 업무협약(MOU)에 따른 공동학술사업

 

 

장서각 궁중음식문화재단 공동 학술 세미나, 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 웹포스터

 

□ 한국학중앙연구원(원장 안병우)은 2월 22일(수) 14시,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에서 「2023년 장서각·궁중음식문화재단 공동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 이번 학술세미나의 주제는‘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으로, 왕실 의례와 음식 문화에 대한 인문학적 가치를 연구하고 그 성과를 대외적으로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히 이번 공동학술세미나는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관장 주영하)과 궁중음식문화재단(이사장 한복려)의 업무협약 체결에 따른 것으로, 왕실 문화유산에 대한 연구를 심화하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대중화를 모색하는 공동학술사업이다.

 

□ 이번 공동학술세미나에서는 조선 왕실 의례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음식의 상징성과 역사·문화사적 의미를 중심으로 총 4개의 발표가 이루어진다. 
 ○ 장서각 김윤정 연구원은 “조선시대 유밀과의 의례적 상징”을 주제로, 조선 왕실 속제(俗祭)의 대표적인 음식인 유밀과가 의례적 차등과 공경의 구현을 위해 제도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검토했다.  

 ○ 궁중음식연구원 이소영 학예연구실장은 “정조 시기 일상식 기록과 정례”에 관한 발표를 통해 ????원행을묘정리의궤????를 중심으로 한 궁중 일상 음식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재현했다. 

 ○ 장서각 이욱 연구원은“신의 음식, 인간의 음식”을 주제로, 제향 공간에 따라 혈식(血食)과 상식(常食)으로 구분된 조선의 국가 제사가 인간의 음식인 상식 중심으로 변화되어 가는 의미를 조명했다. 
    * 혈식 : 소, 양, 돼지를 도살해 바치는 제사의 상차림
    * 상식 : 일상적으로 먹는 음식으로 구성된 제사의 상차림

 ○ 궁중음식문화재단 한복려 이사장은 “의궤에 기록된 조선 왕실 음식 재현과 방법”에 관한 발표를 통해 조선 왕실 의례의 전범인 '의궤' 속의 다양한 음식들을 연구하고 재현하는 새로운 방법론과 학술적 가치를 제시했다.

 

□ 조선 왕실의 의례와 음식을 소개하는 이번 공동학술세미나를 통해 왕실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인문학적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학술연구의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다양한 형태의 문화유산에 대한 연구와 복원에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현장 참여가 가능하다.

이전글/다음글: 다음글, 이전글로 구성
다음글 철학자 김형효 선생 별세 5주기 기념 학술세미나&출판기념회 개최
이전글 한국학중앙연구원, 전국 각지 돌며 수집한 주요 고문서 국회 특별전 개최! ‘장서각 고문서 수집 반세기-500년 조선에서 찾은 보물’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