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커피 수용과 변천
  • 저자 이완범·권오헌·이창호·박건·홍장선·김원
  • 발행일 2022-12-20
  • 판형 신국판
  • 쪽수 300쪽
  • ISBN 979-11-5866-689-7 (94300)
  • 정가 18000원
  • 분류 AKS총서  >  사회총서
    문화  >  인류•민속학 
  • 구입처 교보문고 예스24  

도서 소개

한국에는 언제 처음 커피가 등장했을까? 그동안은 1896년 고종이 마신 커피가 한국 최초의 커피라는 것이 정설이었다. 그러나 19세기 한국에서 활동했던 베르뇌 신부가 작성한 서한에 따르면, 커피의 한반도 상륙은 이미 최소 1861년에 이루어졌다. 이는 기존의 정설보다 커피의 한국 유입 시기를 35년 앞당기는 기록이다. 이후 커피는 1884년 조선 상류층에서 ‘최신 유행품’이 되었다. 커피는 외래문화로서 조선에 전래되었지만 식후에 숭늉과 차를 마시던 한국의 음용문화와 맞아떨어져 결국 한국문화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한국 커피사에서 1945년 광복과 1950년 전쟁 시기에 미군에게서 유입된 인스턴트커피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역사적으로 공화국이 근대사회에서 신분제의 봉건국가를 무너트리고 등장함으로써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권리를 부여했다면, 인스턴트커피는 가히 1970년대 한국을 커피 공화국으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인스턴트커피는 특정 인구만 즐기던 커피 문화를 대중화한 것이다. 그러나 2000년대 원두커피 열풍이 불면서 인스턴트커피의 시장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저가 커피 향유도 사그라들었다. 현재 한국사회의 커피 소비는 원두커피를 중심으로 한 커피 전문점의 활성화, 기존 인스턴트커피의 고급화로 특징지을 수 있다. 커피문화의 고급화는 일상생활의 미학화에 대한 욕구를 만족시키기도 했지만, 여기에 진입할 비용이 없는 사람들을 소외시키고 문화적 구별 짓기와 과시, 차별을 발생시키기도 했다. 오늘날 커피는 단순한 음료를 넘어 한국 사회를 읽는 하나의 지표이자 키워드가 되었다. 커피는 한국사의 흐름과 맞물려 한국사회의 변화를 드러내는 창이 되기도 하고, 한국사회를 변화시키는 주요 요소가 되기도 했다. 이 책은 커피가 한국에 전래하여 한국인의 삶에 녹아드는 과정을 살펴보고, 커피가 현대 한국사회의 주요 이슈인 젠더, 다문화, 인권 유린 등과 연결되어 어떻게 사회 모습을 투영하는지 추적하였다. 

저자 소개

이완범.   정치외교학 전공,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사회과학부 교수. 『한반도 분할의 역사』, 『한국 해방 3년사 (1945~1948)』, 『해방전후사의 인식 3·4·6』(공저) 등의 논저가 있다. 
권오헌.   사회학 전공, 고려대학교 강사. 「역사영웅의 기념문화와 신자유주의 주체화 프로젝트」, 『탈사회의 사회학』(공저), 「조선왕조실록 번역사업과 남북한 체제경쟁」 등의 논저가 있다. 
이창호.   문화인류학 전공, 한양대학교 글로벌다문화연구원 연구교수. 『향수 속의 한국 사회』(공저), 『디아스포라와 초국가주의의 이론과 실태』(2017), 『동아시아 관광의 상호시선』(2016) 등의 논저가 있다. 
박건.   사회학 전공, 동국대학교 인구와사회협동연구소 연구초빙교수.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방문간호사의 감정노동경험」, 「한국사회 성소수자 차별경험의 재인식: 무시와 모욕의 인정이론 해석을 통하여」, 「청춘 밖의 청춘, 그들의 성인기 이행과 자아 정체성」(공저) 등의 논저가 있다. 
홍장선.   커뮤니케이션 전공, 건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메가 이벤트 개막식 퍼포먼스의 도상학적 분석」,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 미디어 채널 선호특성을 위한 Q 방법론적 접근」, 「국가 브랜드 이미지의 전략적 관리를 위한 비주얼 아이덴티티에 관한 연구」(공저) 등의 논저가 있다. 
김원.   근현대구술사 전공,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사회과학부 교수. 『잊혀진 것들에 대한 기억』, 『87년 6월 항쟁』, 『여공 1970, 그녀들의 반역사』 등의 논저가 있다. 

목차

제1부 한국, 커피 향에 물들다
커피의 한국 전래와 한국인의 향유: 프랑스 신부의 커피 전파, 유행, 고종 음용 3자의 연결_이완범
  1. 머리말: 커피의 한국 전래와 시기
  2. 1837~1866년 프랑스 신부의 커피 전파와 천주교 신자의 커피 음용
  3. 1880년대 상류층이 향유한 커피
  4. 1896년 고종이 사랑한 커피
  5. 맺음말: 커피 도입설과 한국 유행

인스턴트커피의 일상화와 대중적 커피문화의 전개_권오헌
  1. 머리말
  2. 수입 대체 산업의 육성과 커피의 국산화
  3. 인스턴트커피 확산과 한국적 커피문화
  4. 맺음말: 커피 공화국의 전개와 몰락

2000년대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커피문화의 혼종_이창호
  1. 외국인의 이주와 커피문화의 변화
  2. 커피문화의 수용과 다양한 맥락화
  3. 한국사회 이주 및 이주민의 역사
  4. 근대 이주사가 빚은 차이나타운의 커피
  5.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글로컬 커피문화
  6. 커피와 이주민의 정체성

제2부 커피로 한국사회를 읽다
민주화 이후 커피의 젠더화: 여성주체의 재현과 변주_박건
  1. 커피는 기호식품?: 갈색 액체를 둘러싼 해석 투쟁
  2. 다방의 식민화: 여성성의 확장과 커피의 젠더화
  3. 다방에서 사무실로: 미스 김을 호명하라
  4. 작은 풀에도 이름이 있으니: 미스 김이 아니라 여성노동자! 성차별 No!
  5. 커피의 젠더화는 멈추지 않는다: 된장녀와 별·콩 다방, 남성 독점적인 커피산업

2000년대 이후 커피광고를 통한 커피 이미지의 대중화_홍장선 
  1. 머리말
  2. 광고 이미지의 문화투영
  3. 투영된 이미지의 해석
  4. 맺음말

티켓다방과 이주여성의 주변화: 이주여성의 성매매 사례를 중심으로_김원
  1. 머리말
  2. 커피, 다방 그리고 성매매: 묵인과 금지 사이에서
  3. 인권·난민, 탈북·이주 그리고 성매매를 둘러싼 담론의 함의
  4. 맺음말

서평 및 출판사 리뷰

독자리뷰 (0)

등록
한국의 커피 수용과 변천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