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 (衛正斥邪)
  • 저자 노대환
  • 발행일 2023-12-12
  • 판형 신국판
  • 쪽수 536쪽
  • ISBN 979-11-5866-750-4, 94150
  • 정가 25,000원
  • 분류 사상  >  철학
    역사  >  한국사
  • 구입처 교보문고 예스24  

도서 소개

□ 위정척사, 19세기 유림 지식인의 의식과 변화
『위정척사』는 한국 사상가의 발자취와 철학적 개념을 탐구하여 우리 안에 잠재한 사유와 문화의 근원을 이해하기 위해 기획·발간한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중 한 책이다. ‘위정(衛正)’과 ‘척사(斥邪)’는 조선의 유교 문화와 가치를 서양 세력으로부터 수호하기 위한 대응 전반을 가리키는 개념이다. 18~19세기 한국 사회의 주요 사상적 조류였으며, 성리학을 기반으로 한 한국 정신문화의 중요한 자산으로 평가한다. 지금까지 위정척사 연구는 주로 개인이나 학파 중심으로 지엽적으로 진행되었고, 전체적인 시각에서 조망하는 연구는 부족했다. 이 책은 이러한 한계를 넘어서서 위정척사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를 시도한다. 다양한 학파와 인물의 동향을 분석하고 시대 상황에 따라 유림의 인식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따라가면서 위정척사의 전체상을 그려낸다. 

 

□ 위정척사의 변화 과정 
이 책은 천주교 수용 이후 일제 강제 합병 이전까지의 시기를 5단계로 구분하여 위정척사의 변화 과정을 살펴본다. 1단계인 18세기와 19세기 중반은 천주교의 사회적 영향력 증가에 따라 척사론이 등장한다. 2단계 병인양요 이후 신사척화운동기까지는 서양 세력에 따른 문호개방 심화로 척화(斥和)가 강조된다. 3단계 임오군란 이후 갑오개혁 이전까지는 정부의 개화정책을 둘러싸고 정부와 유림의 대립이 심화한다. 4단계는 갑오개혁 이후 러일전쟁 전까지로, 일본의 침투와 문명개화론 확산이 이루어지면서 유림은 일본에 맞서는 동시에 국내 개화 계열과 논쟁을 벌인다. 5단계는 러일전쟁기 이후 국망 이전까지로 유림의 국권 회복을 위한 활동을 조명한다. 각 단계를 거치며 위정척사는 당면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시대 조류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그 속에서 분명한 한계와 의미를 노출한다.

 

□ 위정척사의 가치와 한계, 그리고 오늘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
19세기 유림은 인의·도덕·신의 등 유학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당시 사회를 이해하고 변화를 추구한다. 이러한 가치는 약육강식의 논리와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성에 대한 비판적 시각의 근간이 된다. 유림은 ‘이(理)’라는 개념을 통해 위정척사의 정당성을 주장한다. ‘이’는 인간 세계에 보편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원칙을 의미하며, 유림은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혼란한 세계를 안정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나 당시 제국주의 세력의 강력한 군사력과 정치적 영향력 앞에서 유림의 노력은 한계를 드러낸다. 이들이 내세웠던 유교적 가치 또한 여러 문제를 내포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림이 일관되게 제국주의의 논리를 비판하며 부당한 침략에 적극 저항했던 점, 인간 본성의 회복을 위해 노력한 점 등은 여전히 유의미하다. 또 다양한 문제 속에서 진정한 가치를 놓지 않고 실천하려 했던 유림의 자세와 행보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생각거리를 던진다. 

 

 

네이버뉴스 "10년간 100권에 걸쳐 한국 사상 발자취 좇는다,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경향신문 "10년간 100권에 걸쳐 한국 사상 발자취 좇는다, ‘사유의 한국사’ 시리즈"

교수신문 "‘사유의 한국사’ 첫 결실...‘의상·위정척사’ 발간"

 

저자 소개

노대환.

한국근세사상사 전공, 동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18~19세기 사상계의 변화 과정을 주로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저로 『영조 시대를 계승한 정조의 인간상』, 『글로벌 한국사 3』, 『문명』, 『조선의 아웃사이더』, 『동도서기론 형성 과정 연구』 등이 있다.

목차

1장 서론

 

2장 서학의 유입과 척사론의 등장
  1. 서학 수용을 둘러싼 논란 
  2. 18세기 후반 척사론의 형성 
  3. 19세기 초중반 척사론의 전개 

 

3장 강화와 척화
  1. 병인양요 시기 척화론의 전개 
  2. 일본과의 강화와 유림의 척화운동 
  3. 1881년 유림의 척화운동 전개 

 

4장 개혁정책과 위정척사
  1. 1882년 정부 정책의 변화
  2. 1884년 의제변통과 유림의 반발 
  3. 1880년대 후반 개화책의 시행과 척사론

 

5장 문명개화와 위정척사
  1. 1894~1895년 일본의 침투와 유림의 대응
  2. 을미의병 해산 이후 유림의 동향 
  3. 문명개화론의 확산과 유림의 대응

 

6장 국권회복과 위정척사
  1. 러일전쟁기의 정세 인식과 대응론 
  2. 을사늑약 체결과 유림의 대응 
  3. 국권 회복 논의와 유림의 동향 

 

7장 결론: 위정척사론의 몇 가지 문제

서평 및 출판사 리뷰

독자리뷰 (0)

등록
위정척사 (衛正斥邪)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