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8-교육윤리-1
연구과제명
  • 국문 :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탐색
  • 영문 :
연구책임자 홍웅선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8-01-01 ~ 1989-04-17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올바른 가치관을 정주한 바람직한 인간 형성을 위하여 교육개혁심의회가 제시한 1) 자주적 인간, 2) 창조적 인간, 3) 도덕적 인간을 형성하는 교육과정을 탐색하려 하는 것임. 이는 21세기를 주도하는 바람직한 한국인을 현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연구 배경 및 자료

 

 한국학중앙연구원 「한의 자기 발전」 (1981)

 현대사회연구소 「2000년대를 향한 한국인 상」 (1982)

 한국교육개발원 「2000년대의 사회발전과 교육」 (1982)

 한국개발연구원 「2000년대를 향한 국가장기발전구상」 (1985)

 교육개혁심의회 「한국교육발전의 기본 방향」 (1985)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국민정신교육에 관한 문헌 자료의 분석 검토.

 ·80년대에 연구 발표된 국가 발전에 관한 문헌 분석.

 ·교육개혁심의회에서 발표한 보고서의 핵심 분석

 

연구 내용

 

 1. 한국 교육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 특성의 분석

 2. 그러한 인간 특성이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에 어떻게 되어있나의 분석

 3. 자주적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전망

 4. 창조적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전망

 5. 도덕적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전망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