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6-국민윤리-3
연구과제명
  • 국문 : 이념교육 측면에서 본 각급학교 도덕·국민윤리 교육 실태 분석
  • 영문 :
연구책임자 지교헌
공동연구자
  • 허창무 / 본원 / 조교수
  • 정영훈 / 본원 / 연구원
  • 유병구 / 본원 / 전문위원
  • 이수윤 / 본원 / 부교수
  • 조원욱 / 본원 / 연구원
  • 이용필 / 서울대학교 /
연구기간 1986-03-24 ~ 1987-03-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국민의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고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요구되는 이념교육의 측면에서 각급학교의 도덕·국민윤리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과 개선책을 제시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1. 연구 배경

  국민의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고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는 무엇보다도 학교 교육이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2. 자료

  1) 초·중등학교 도덕·국민윤리 교재 및 기타교재

  2) 교육관계 법령, 교육과정 및 교육과정 해설

  3) 각종 선행연구 자료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및 자료의 분석과 종합

 

연구 내용

 

 1. 초·중등학교 도덕·국민윤리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

 2. 국민학교의 도덕교육 실태조사

 3. 중학교의 국민윤리 교육 실태조사

 4. 초등학교 교사의 도덕교육에 관한 의식에 대한 조사연구

 5. 고등학교의 국민윤리 교육 실태 조사연구

 6. 중등학교 교사의 국민윤리 교육에 관한 의식에 대한 조사연구

 7. 고등학교와 대학에 있어서 국민윤리 교육의 연계성에 관한 연구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