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6-교육윤리-1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안중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6-03-17 ~ 1988-01-18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근래 한국의 제도권 교육에 대한 불만과 비판적 시각들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소위 민중 교육론에 대한 현실적·이론적 비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1. 연구 배경 : 민중 교육론과 그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는 구미의 급진교육 이론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연구는 아직 시도되지 않았음. 2. 연구 자료 (1) 「민중교육」지를 비롯 민중교육 관계 문헌들 (2) 구미의 급진 교육 이론가들의 논저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 연구
연구 내용
1. 민중교육론 대두의 배경 2. 민중교육론의 이론사적 배경 3. 이론구조와 그 기능(Ⅰ)-네오마르크시스트 계열 교육이론 (Boules, Carnoy, Gintins 등) 및 신교육사회학 이론 (Young, Apple, Gernstein 등) 4. 이론구조와 그 기능(Ⅱ) -탈학교 의식화 이론 (Illich Freire 등) 5. 문학적 종속이론과 한국적 현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