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6-교육윤리-1
연구과제명
  • 국문 : 민중교육론 비판
  • 영문 :
연구책임자 김안중
공동연구자
  • 김신일 / 서울대학교 /
  • 김기석 / 서울대학교 /
  • 문용린 / 교육개발원 /
  • 안귀덕 / 본원 /
연구기간 1986-03-17 ~ 1988-01-18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근래 한국의 제도권 교육에 대한 불만과 비판적 시각들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소위 민중 교육론에 대한 현실적·이론적 비판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1. 연구 배경 : 민중 교육론과 그 이론적 근거가 되고 있는 구미의 급진교육 이론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비판적인 연구는 아직 시도되지 않았음.

 2. 연구 자료

  (1) 「민중교육」지를 비롯 민중교육 관계 문헌들

  (2) 구미의 급진 교육 이론가들의 논저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연구 내용

 

 1. 민중교육론 대두의 배경

 2. 민중교육론의 이론사적 배경

 3. 이론구조와 그 기능(Ⅰ)-네오마르크시스트 계열 교육이론 (Boules, Carnoy, Gintins 등) 및 신교육사회학 이론 (Young, Apple, Gernstein 등)

 4. 이론구조와 그 기능(Ⅱ) -탈학교 의식화 이론 (Illich Freire 등)

 5. 문학적 종속이론과 한국적 현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