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6-사회민속-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구범모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6-03-24 ~ 1987-03-09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60년대 이후 급속히 진전된 산업화와 도시화 및 대중매체의 사회적 확산으로 국민의 대중매체 접촉시간이 증대되고, 그 영향력도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영향력이 심대한 주요 방송 및 인쇄매체의 메시지 내용 분석을 통하여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에 대중매체가 어떻게 기여해 왔는가, 그리고 그 개선책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대중매체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은 그간 학계에서 간헐적으로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이념교육 관점에서 본 대중매체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과 사회계층별 반응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주요 대중매체인 텔레비전, 라디오, 일간지, 주간지 및 월간지의 메시지 내용과 사회계층별 반응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을 위해 대중매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조사 연구 첫째, 델레비전, 라디오,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의 메시지의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둘째, 메시지 내용에 대한 각 계층별 반응조사를 실시한다.
연구 내용
방송매체(텔레비전, 라디오)와 인쇄매체(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의 메시지 내용 분석을 통하여 첫째, 대중매체의 메시지 내용이 무엇이고, 둘째, 그 내용이 지향하는 가치관은 무엇이며 셋째, 그 내용을 전달하게 된 동기나 배경은 무엇이고, 넷째, 그 내용에 대한 사회 계층별 반응은 어떠한지를 규명함으로써,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을 위해 대중매체의 메시지 내용이 어떻게 시정되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한다.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