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6-사회민속-2
연구과제명
  • 국문 : 이념교육 측면에서본 대중매체 실태분석 (이념교육 관점에서 본 매스컴의 실태 분석)
  • 영문 :
연구책임자 구범모
공동연구자
  • 장명석 / 경향신문 /
  • 김복수 / 본원 /
  • 김영국 / 서울대학교 /
  • 주영광 / 서울신문 /
  • 박범진 / 서울신문 /
연구기간 1986-03-24 ~ 1987-03-09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60년대 이후 급속히 진전된 산업화와 도시화 및 대중매체의 사회적 확산으로 국민의 대중매체 접촉시간이 증대되고, 그 영향력도 가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사회적 영향력이 심대한 주요 방송 및 인쇄매체의 메시지 내용 분석을 통하여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에 대중매체가 어떻게 기여해 왔는가, 그리고 그 개선책은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대중매체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은 그간 학계에서 간헐적으로 연구되어왔다. 그러나 이념교육 관점에서 본 대중매체의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과 사회계층별 반응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주요 대중매체인 텔레비전, 라디오, 일간지, 주간지 및 월간지의 메시지 내용과 사회계층별 반응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을 위해 대중매체가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가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조사 연구

 첫째, 델레비전, 라디오, 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의 메시지의 내용분석(Content Analysis)

 둘째, 메시지 내용에 대한 각 계층별 반응조사를 실시한다.

 

연구 내용

 

 방송매체(텔레비전, 라디오)와 인쇄매체(일간지, 주간지, 월간지)의 메시지 내용 분석을 통하여 첫째, 대중매체의 메시지 내용이 무엇이고, 둘째, 그 내용이 지향하는 가치관은 무엇이며 셋째, 그 내용을 전달하게 된 동기나 배경은 무엇이고, 넷째, 그 내용에 대한 사회 계층별 반응은 어떠한지를 규명함으로써, 바람직한 국민정신 형성을 위해 대중매체의 메시지 내용이 어떻게 시정되어야 할 것인가를 고찰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