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6-어문-1
연구과제명
  • 국문 : 이념 교육의 측면에서 본 중·고교 국어교육 실태 분석
  • 영문 :
연구책임자 송기중
공동연구자
  • 이주행 / 前본원 /
  • 김봉군 / 성심여자대학교 /
  • 박경수 / 본원 /
  • 이광호 / 국민대학교 /
연구기간 1986-03-01 ~ 1986-11-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국민의 건전한 가치관을 함양하고, 올바른 국가관을 정립하는데 요구되는 이념 교육의 측면에서 중·고교의 국어교육 실태를 분석하여 그 문제점과 개선책을 정립하는 데 있다.

 

연구 배경 및 자료

 

 (1) 연구 배경

  8.15 광복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국어 교과 시간에 이념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연구 방안이 모색되지 않았을뿐더러 중·고교 국어 교과 시간에 체계적이고 계통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그리하여 국어 교과 시간에 효율적으로 국어교육과 이념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2) 연구 자료

  퇴계전서, 율곡전서, 한국의 사상대전집, 국어교육론, 국민교육헌장, 중·고교 국어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1. 국어교육 관련 자료 분석

 2. 설문지법

 3. 관찰법

 4. 면접법

 5. 녹음법

 6. 녹화법

 

연구 내용

 

 1. 중·고교 국어교육의 문제점 제시

  (1) 국어과 교육 과정 분석(중·고교와 사범대학)

  (2) 중·고교 국어과 교사의 국어교육 실태 분석

  (3) 중·고교생의 국어 학습 실태 분석

  (4) 중·고교 국어 교과서 분석

  (5) 고교 대학 입시 문제 분석

 2. 효율적인 국어교육과 이념 교육을 위한 개선 방침 제시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1. 국어교육의 특성과 이념

2. 국어와 교육이념의 반영 실태 분석

 (1) 시교육

 (2) 소설, 희곡, 시나리오 교육

 (3) 수필, 일기, 서간, 기행, 전기문 교육

 (4) 논설문, 설명문 교육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