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6-철학종교-2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김종서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6-03-01 ~ 1986-10-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다원적인 종교 상황 속에서 국민사상교육의 바탕이 될 수 있는 종교 교육의 가능성을 우리 현실에 비추어 검토하고, 그 구체적 실천 방안을 체계화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도덕 교육의 근본으로서 종교 교육의 중요성이 일찍부터 강조되어왔고, 최근 국내에서도 그 필요성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에 관련 한국 종교 학회(85년 봄) 및 문화공보부의 공교육에 있어서의 종교 교육에 대한 관심은 증가 일로에 있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 및 기존 자료의 검토를 하고 또 각 급 학교에 있어서의 종교 교육 내용을 교과서들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연구 내용
이론 및 각국의 종교 교육 실태를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종교 교육 현황을 파악하여 종교 교육 정책에 대하여 구체적 제안을 한다.
* 구체적 소 과제명 (1) 각 급 학교의 종교교육 실태 분석 (2) 국민사상 정립을 위한 종교교육의 이론적 체계화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