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
과제코드 | 1986-철학종교-1 | ||
연구과제명 |
|
||
연구책임자 | 정해창 | ||
공동연구자 |
|
||
연구기간 | 1986-03-01 ~ 1986-10-31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 목적
철학 교육이 고등학교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재, 이를 올바로 되게 하기 위하여 뒷받침하는 연구가 시급하기 때문에 이 과제를 선점함. 또한 철학 교육의 확대는 대학 교양 철학 과정의 개편으로 불가피하게 만들어 이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
연구 배경 및 자료
·현재까지 산발적으로 발표되어 온 철학 교육에 관한 논문들을 참조한다. ·철학 교육은 제반 문제를 근본적이고 포괄적으로 보는 안목을 키워줌으로써 청소년들을 정신적으로 건전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할 수 있고, 이는 나아가서 급진좌경사상 등에 쉽게 동요하지 않는 바탕을 갖게 할 것이다. |
||
연구방법 및 내용 | 연구 방법
문헌 연구와 조사 연구를 겸용. 필요에 따라서는 현장 실습을 한다.
연구 내용
1. 철학교육 실태분석의 서술 및 총괄 2. 고교철학 교육의 구체적 실천을 위한 교과과정 및 철학 교육의 효율적 교수방법 연구 3. 이념적 측면에서 본 철학교육 및 대학교양 철학의 실태분석과 교과과정 연구 4. 철학교육 실태분석(철학교육의 평가방법과 철학교육의 활용방안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