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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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1987-교육윤리-3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교육이 추구하여 온 인간 특성
  • 영문 :
연구책임자 홍웅선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1987-06-08 ~ 1988-04-11 연구형태 단독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오늘날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이 활약하게 될 21세기의 미래 사회를 전망하고, 그러한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교육의 과제가 무엇인가를 해방 이후 오늘날까지 한국 교육이 추구하여 온 인간 특성에 비추어 고찰한다. 이러한 미래 사회에서 보람 있게 살아갈 바람직한 인간 특성을 밝히는 일은 교육이 의도하는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며, 그러한 목적을 실제로 교육을 전개하는 데 기준이 되는 교육과정 구성의 지침이 되는 것이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한국의 미래 사회는 민주주의가 토착화되고, 사회 정의가 구현되며, 국민의 복지가 실현되고, 문화의 주체성이 확립된 사회를 내다보고 있다.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고육이 추구하여 온 인간상을 이미 발표된 문헌을 통하여 분석하고, 그러한 인간상의 추이 과정을 살피며, 21세기를 주도할 한국인이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인간 특성을 밝힌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문헌 연구

 

연구 내용

 

 1) 바람직한 미래 사회상, 길러야 할 인간상 및 교육의 과제를 고찰한다.

 

 문헌 분석

  ·문교부 제정 「제1, 2, 3, 4, 5차 교육과정」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2000년 대의 주인공과 오늘의 어린이」(1979)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의 자기 발견」(1981)

  ·현대사회연구소, 「2000년 대를 향한 한국인상」(1982)
  ·한국교육개발원, 「2000년대의 사회 발전과 교육」(1982)
  ·한국개발연구원, 「2000년을 향한 국가 장기 발전 계획」(1985)
  ·교육개혁심의회 「한국교육발전의 기본방향」(1985)
 
 2) 21세기의 미래 사회에 바람직한 인간 특성을 1) 자주적 인간, 2) 창조적 인간, 3) 도덕적 인간, 4) 건강한 사람으로 정하고, 그러한 사람을 길러내기 위한 방안이 교육과정 구성의 실제에서 어떻게 고려되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시사를 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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