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7-교육윤리-1
연구과제명
  • 국문 : 학교의 사회문화적 특성과 기능에 관한 연구
  • 영문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김신일 / 서울대학교 / 부교수
  • 김영찬 / 서울대학교 / 교수
  • 김기석 / 서울대학교 / 조교수
연구기간 1987-04-27 ~ 1988-09-12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 목적

 

 이 연구는 한국의 고등학교가 작용하고 기능하는 구체적인 현실과 그 속에서 학생들이 살아가는 모습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학교는 그것이 속해있는 지역사회 및 국가와 기능적인 관련을 맺고 있음으로 해서 국가와 지역사회, 학부모로부터 지원과 요구를 받고 있으며 동시에 학교는 그 구성원들 즉 행정가, 교사, 학생의 상호작용이 전개되고 있는 생활의 장으로서 하나의 유기적인 사회 단위이기도 하다. 이 연구는 이 두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생활의 장으로서의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의 환경과 풍토, 학생들의 의식과 생황을 역동적으로 기술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배경 및 자료

 

 이 연구는 두 가지 점에서 배경을 찾을 수 있다. 하나는 한국인의 사회화 과정에 대한 일련의 연구의 후속으로 고등학교 학생 간의 사회화의 내용과 과정을 밝히려는 것으로, 김신일 등의 '한국인의 초기 사회화 과정 연구'(정문연, 1983)와 김영찬 등의 '한국인의 학동기 사회화 과정 연구'(정문연, 1985)의 연장이라는 점이다. 다른 한편 개인의 인생 진로에 있어서는 물론, 사회 전체적으로도 고등학생 특히 '고3'은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이 연구의 배경을 찾을 수 있으며, 그와 관련된 자료로는 정범모 등의 '청소년 인간조류에 관한 연구'(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1978)들을 들 수 있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 방법

 

 가. 문헌 연구 : 전체 사회 속에서 학교가 차지하는 위치와 기능에 관한 이론과 학교와 학생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나. 조사 연구 : 고등학교의 환경과 풍토, 학생들의 배경과 진로 및 의식 구조에 대한 질문지를 개발하여 전국 고등학교 교장,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 분석한다.

 다. 참여관찰 및 면접 : 고등학교의 환경 및 풍토, 학생들의 의식과 생활에 관한 심층적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87년도 2개 학기 동안 1개 고등학교에 대한 집중적인 참여관찰을 실시한다.

 라. 전문가 협의회 개최 : 관련학과, 현장교사, 교육행정가 및 학부모 초청, 협의

 

연구 내용

 

 가. 한국 사회에서의 고등학교의 위치와 기능

  1) 전체사회구조 속에서의 위치와 기능

  2) 국가와 지역사회의 고등학교에 대한 지원, 요구 및 기대

 나. 고등학교의 환경과 풍토

  1) 학교의 시설, 행정조직 및 공식적 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2) 학교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 및 풍토

 다. 고등학교 학생의 배경과 진로

  1) 학생의 가정배경, 학업능력 등에 대한 인구 통계적 분석

  2) 대학 진학 혹은 취업 등의 진로 결정 상황과 요인 분석

 라. 고등학교 학생의 의식과 생활

  1) 인생관, 정치사회의식 및 장래계획과 포부

  2) 학생들의 하위집단문화 및 교외생활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