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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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89-예술-3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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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성미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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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89-09-01 ~ 1990-08-31 | 연구형태 | 단독 |
연구목적 및 배경 | 연구목적 한국회화의 명 시대 별, 분야별 연구가 상당히 진행된 오늘날 조선시대의 여류화가들에 관한 연구가 아직 제대로 되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요지음 중국, 또는 일본의 여류화가 연구, 또는 작품전이 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한국에서도 이 분야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배경 본인은 1989년 2월 New York의 Asia Society 주최 <18세기의 한국미술과 문화>라는 Symposium에 참석하여 "Anbang: Women in the Arts, and Arts for Women"이란 주제로 조선시대 여인들의 사회적 환경과 그 속에서 나올 수 있었던 미술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게 되어 이 논제의 초점을 좀 달리하여 조선시대 여류화가들의 작품을 연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따라서 이번연구에는 Symposium 발표 때 부족했던 여러가지 점, 특히 신사임당, 그의 딸 매창, 손녀 이부인, 허난설헌, 그리고 19세기의 명기죽향의 작품, 또는 전칭작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이들의 조선시대 회화사상의 위치를 규명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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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
연구결과 | |||
참고문헌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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