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보고 요약문

결과보고 요약문: 과제구분, 과제코드, 연구과제명, 연구책임자,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연구형태,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연구결과물, 기타 파일로 구성
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과제코드 1989-사회민속-5-다
연구과제명
  • 국문 : 한국 현대사회의 발전적 전개에 관한 종합적 연구: 교육분야 - 한국 현대교육의 전개과정에 대한 재조명 -
  • 영문 :
연구책임자 안귀덕
공동연구자
  • 오만석 / 본원 / 조교수
  • 김안중 / 서울대학교 / 부교수
  • 서정화 / 홍익대학교 / 교수
연구기간 1989-06-01 ~ 1990-03-30 연구형태 공동
연구목적 및 배경

연구목적
신교육이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한국의 교육은 급격한 속도로 발전·변화되어 왔으며, 이 과정에서 나타난 교육의 성과 및 부작용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상존해왔다. 이 연구는 현대 한국교육의 전개 과정을 종합적으로 재조명함으로써 과거 한국교육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여, 이를 토대로 앞으로 한국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1) 현대 한국 교육의 전개과정을 조사하고, (2) 이에 대한 다양한 해석 및 이들의 교육학적 근거들을 밝히며, (3) 각 입장의 이온적·실제적 타당성을 검토하여, (4) 현대 한국교육의 전개과정에 대한 균형된 이해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탐색한다.


연구배경
오늘날 우리 사회는 과거 어느 때보다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물론 과거의 교육에 대한 철저한 인식과 반성은 교육발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일이지만,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과거 교육의 문제를 해석하는 편협된 시각들간의 극심한 갈등과 대립이 표출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비화됨으로써, 교육의 장래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들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이러한 극심한 갈등과 대립상황을 진정한 교육발전의 계기로 삼기 위해서 현대 우리나라 교육의 전개과정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이를 해석하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학적 검토가 절실히 요청된다.
이 연구에서 사용되는 자료는 주로 현대 한국교육의 전개과정에 관련된 사적 자료와 이 과정에 대한 사적·이론적 평가 자료들이다.
 

연구방법 및 내용

연구내용
이 연구의 내용은 크게 네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첫 째는 과거 한국의 정치적·경제적·사회적 변화과정에 비추어 교육의 이념 및 목적의 전개과정을 탐색하는 내용이며, 둘째는 학제, 입시 및 장학제도 등, 교육의 정책 및 제도의 차원에서 현대 한국교육이 전개되어 온 과정을 살피는 내용영역이다. 그리고  셋째는 교육과정, 교과서, 교수방법 등과 같이 교육의 내용 및 방법의 변화과정을 밟히는 내용이며 넷째는 교사의 자질, 양성체제, 처우 등의 문제를 조감하는 교사의 자질과 지위의 변화과정을 탐색하는 내용이다. 또한 이들 각 내용영역의 사적 전개과정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이들의 철학적·이론적 근거들이 비판적으로 검토·종합되며, 이를 토대로 이들 각 영역에서의 추후 발견방향도 탐색된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주로 현대 한국교육의 전개과정에 관련된 사적 자료의 분석 및 이 과정에 대한 각종 해석·평가연구에 대한 문헌분석의 방법을 통해서 추진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연구결과
참고문헌

기타

기타: 내용으로 구성
내용
TOP
전체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