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구분 | 한국학 기초연구/공동연구과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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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코드 | 1997-철학종교-1 | ||
연구과제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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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형효 | ||
공동연구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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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기간 | 1997-01-01 ~ 1998-05-30 | 연구형태 | 공동 |
연구목적 및 배경 | ○ 연구목적
○ 연구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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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및 내용 | ○ 연구방법
○ 연구내용
이상의 분야별 연구는 공통적으로 다산 사상이 동아시아적 중세와 동아시아적 근대, 서구적 중세와 서구적 근대, 이 4가지 요소가 상호 연속성을 보여주면서도 불연속성을 보여주는 복잡한 교차로상에 자리잡고 있다는 가설 하에서 추진된다. 이 같은 가설이 정당하다면, 본 기획은 다산이라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회고적 연구에 그치지 않고, 동양적인 것과 서양적인 것, 중세적인 것과 근대적인 것이 교차하는 우리의 현실에 대한 심층적 자기 반성을 위해 의미있는 참고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탈근대를 위해서도 시사해 주는 바가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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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 1. 茶山實學의 독법과 양면성의 이해
2. 다산의 문학에 나타난 우환의식
3. 다산의 역학사상과 그 실학적 의미
4. 다산실학의 구조와 예학
5. 다산사상의 정치학적 해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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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 * 다산 사상은 기존의 연구결과에서 밝혀진 것과는 달리 부정합적인 측면이 상당히 많다. 이는 주로 다산이 유학자이면서도 중세적 카툴리시즘에 깊이 영향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근대적 경향이 강하다는 데서 기인한다. 다산 사상의 부정합적인 측면은 다산 사상 곳곳에 영향을 주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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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 『여유당전서』, 『주자문집』, 『주자어류』, 『퇴계집』, 『율곡집』, 『성호새설』, 『순암집』, 『천학초함』 등의 한적, 서양 중세 및 근대 사상가들의 원전들과 이들에 대한 연구서, 17세기 이후 동아시아 근대사상에 대한 한 · 중 · 일 3국과 구미의 연구성과, 1930년대 이후 축적된 다산 및 실학사상에 대한 국내의 연구성과 |
세부과제별 요약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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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과제1 |
▨ 茶山實學의 독법과 양면성의 이해 ··············· 김형효 (본원 교수)
다산학도 역시 심학에 바탕을 두고 있는데 다산의 실학사상에는 심신일원론적인 측면과 심신이원론적인 측면이 혼재해 있다. 심신일원론은 주어진 자연적인 것에 대한 긍정과 자연에 대한 지성의 과학적 탐구로 이어지고, 반면 심신이원론은 주어진 자연적인 것에 대한 부정과 인심의 추악함에 대한 우환의식, 그리고 도덕적 실천에 대한 강조로 이어진다. 다산 사상에서는 서로 조화되기 어려운 양면이 혼재해 있으며, 이같은 초점불일치의 원인은 다산이 한편으로는 인간세계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이 겪은 인생의 불행으로 인해 인간세계에 대해 소극적이라는 데에 있을 것이다. 어쨌건 다산은 한국철학사에서 드물게 보는 자생적 철학자로서 맹자적 유학이 갖는 사회과학적 한계를 자각하고 순자적 유학과 마찬가지로 지성적이고 의지적인 행동의 철학을 고취하면서도 여전히 맹자적 수심학을 버리지 않으려고 했던 철학자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
세부과제2 |
▨ 다산의 문학에 나타난 우환의식 ··············· 심경호 (고려대 교수)
다산은 문학가로서의 개성을 남달리 중시하였으되, 현실과 동떨어진 특수한 정서를 토로하는 것으로 만족하지는 않았다. 시대의 문제를 개성적으로 포착하고 그 문제에 대한 사상정서적 평가를 일반화하여 제시하려는 노력을 하였다. |
세부과제3 |
▨ 다산의 역학사상과 그 실학적 의미 ··············· 장승구 (세명대 교수)
다산은 그의 『周易四箋』에서 추이 · 물상 · 호체 · 효변의 네 가지 주역해석방법을 통해 역학에 대한 일체의 불합리하거나 신비적 해석을 탈피하여 기호학적 법칙의 엄격한 적용에 의한 객관적 의미를 추구하는 한편, 역의 기원에 있어서의 생활세계적 기반과 의미를 강조한다. |
세부과제4 |
▨ 다산실학의 구조와 예학 ··············· 최진덕 (본원 교수)
다산은 유학자이면서도 동시에 중세적 카톨리시즘에 있어서처럼 상제를 만물의 창조주로 받들어 모시고 그런가 하면 다른 한편으로는 군주를 중심으로 역사와 사회의 개혁을 생각하는 근대적 지향을 강하게 간직하고 있다. 이 세가지 지향은 정합적이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다산 경학의 곳곳에 동시에 강조되고 있어 그의 경학사상 자체가 부정합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다산 실학의 이같은 전체적 구조는 그의 예학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그는 아버지의 권위를 축으로 하는 효제의 윤리를 강조하고 이에 따라 예론을 전개하면서도 역사세계 안에서 행사의 중심이 되는 군주의 지존함을 자신의 예론 안에서 강조함과 더불어 또한 상제에 대한 숭배의 의식을 강조한다. |
세부과제5 |
▨ 다산사상의 정치학적 해석 ··············· 배병삼 (성심외국어전문대 교수)
성리학은 자연과 인간을 연속적으로 보는 철학적 패러다임 하에서 국가와 가를 연속적으로 보는 정치사상을 가지고 있다. 다산은 이런 성리학적 패러다임을 해체하여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분리시키고 가의 영역으로부터 정치의 영역을 독립시킨다. 정치의 영역은 우주론적 이념이나 내성적 실천에서 벗어나 경제와 재정 혹은 국방과 같은 기예에 의해 운영되는 독자적 영역으로 된다. 그리고 다산은 군주가 전권을 쥐고 고적의 방법에 의해 신하들을 통제하는 감찰 국가와 같은 것을 이상적인 정치로 이해하였다. 다산의 이같은 정치사상은 신권이 왕권을 잠식함으로써 조선조의 위기가 초래되었다는 현실 인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산 정치사상의 기저에는 인간과 관료에 대한 불신이 있다. 그래서 다산은 군주 전제와 고적을 강조한다. 다산이 상제를 강조하는 것도 이런 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상제는 군주처럼 혈연적 유대로부터 벗어나 있는 보편적 유일자로서 인간의 잘못을 감시 감독할 수 있다.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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